“한번 송금하면 계속 추가 요구... 수사기관에 즉시 신고해야”

# 제가 데이트앱을 통해 알게 된 사람에게 ‘몸캠 피싱’을 당하고 있는 중입니다. 당시 저는 상대방이 화질이 안 좋다고 영상개선 프로그램이라고 하면서 준 파일을 깔았는데요. 상대방이 돈을 요구하길래 5일 전에 100만원을 보냈고 5일 내내 연락이 없어서 이제는 끝난 줄 알고 차단을 했습니다. 그런데 이후 지인에게 제 몸캠 피싱 영상이 전송된 걸 확인하게 되었는데요. 차단을 풀고 다시 돈을 줘서 해결을 봐야 하는 건지, 정말 속이 터질 것 같습니다. 사회생활도 해야 되는 데 어떻게 해결하는 것이 가장 좋을까요. 

▲양지민 변호사(법무법인 이보)= 상담자분의 몸캠 피싱 동영상이 촬영됐고, 그 영상이 지인에게 실제로 전송까지 된 상황입니다. 변호사님은 이 사연 어떻게 들으셨나요. 

▲이현웅 변호사(이현웅 법률사무소)= 네, 요새 저도 이런 상담을 참 많이 받고 있는데요. 대부분 성적 호기심이 왕성한 사춘기 소년부터 사회생활을 별로 하지 않은 초년병에 해당하는 젊은 남성들이 주로 당하는 굉장히 극악스러운 범죄입니다. 

이런 경우는 사실은 처음부터 예방하는 것이 좋겠지만 혹시 몸캠 피싱을 당했는데, 연락처까지 상대방에게 넘어가서 협박을 당하고 있다면 우선 일체 반응하지 않고 상대방을 차단하는 것이 최선의 조치입니다. 

▲양지민 변호사= 네 맞습니다. 사실 변호사님께서도 설명을 해주셨지만 이런 게 전형적인 수법이거든요. 모르는 사람이 건네 준 파일을 깔게 되면 사실 내 휴대폰에 있는 정보가 고스란히 넘어가게 되는 것이기 때문에 정말 주의를 하셔야 되겠습니다. 

그런데 일단 상담자분 같은 경우에는 돈을 건네주셨어요. 5일 전에 100만원을 보냈다고 말해주셨고 그 다음에 차단을 하셨다고 했는데요. 그런데 상담자분이 지금 너무 절박하다 보니까 차단을 풀고 돈을 더 줘야 하는지 고민하고 있습니다. 변호사님 이 부분 어떻게 보시나요. 

▲이현웅 변호사= 그건 적절하지 않습니다. 지금은 경찰에 신고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고요. 사실 이런 범죄자들의 심리는 여러 사람에게 몸캠 피싱을 보내서 동시에 많은 사람들을 협박합니다. 그리고 돈을 입금한 사람들을 지속적으로 협박합니다.  

“이 사람에게는 어느 정도 목표한 돈을 받았으니 그만하자” 이런 거 없습니다. 한번 돈을 준 사람은 계속적으로 협박합니다. 이런 범죄자들은 그동안 수없이 많은 사람들에게 협박을 해봤기 때문에 이들의 약점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습니다.  
 
피해자가 대응하면 다시 어떻게 하겠다는 범죄 노하우들이 굉장히 많아요. 이 사람들과 합리적으로 대화를 해서  어느 정도 해결할 수 있겠다고 생각하면 안 됩니다. 설사 피싱범들이 다른 사람들에게 몸캠 영상을 보냈다고 해도 절대 돈을 지급하지 말아야 합니다. 지금 상담자분이 협박을 받는 이유도 100만원을 지급했기 때문입니다. 

연락을 바로 끊어버리면 한두 군데 유포는 할 수 있겠지만 그것으로 끝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범죄자들도 돈이 나올 곳을 찾아서 범행을 진행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일단 돈을 지급하지 않고 지인들에게는 혹시 몸캠 영상이 오면 바로 삭제하라고 문자를 보내 놓으면 초동 단계에서 돈을 지급하지 않고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어쨌든 지금이라도 연락해서 돈을 주면 유포하지 않지 않을까 라고 생각하는 건 매우 순진한 생각이고요. 앞으로 일체 연락하지 마십시오. 연락을 하면 계속 범죄의 여지를 주는 것이기 때문에, 돈도 송금하지 말고 지금까지 일어난 경과를 종합해서 경찰에 즉시 신고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양지민 변호사= 네 변호사님께서 말씀해 주신 것처럼 내가 협상을 해야겠다고 하는 건 절대 금물이라는 점, 기억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사실 요새 몸캠 피싱이 워낙 기승을 부리니까 언론 보도도 많이 나와요. 그런데 실제 이런 범죄가 일어나도 실제 범죄자들을 찾아내기가 굉징히 힘들다는 이야기가 나오는데 왜 그럴까요. 

▲이현웅 변호사= 일단 이런 몸캠 피싱을 하는 사람들의 대부분이 외국에 있습니다. 어차피 온라인에서 캠코더를 이용해 범죄를 하기 때문에 굳이 한국에 있을 필요가 없거든요. 그리고 돈을 받는 통장은 대포통장을 사용하는 경우가 대단히 많고요. 또 요새는 비트코인 등 암호화폐를 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 인출책을 국내에 둔다 하더라도 인출책은 고액 알바를 미끼로 잠시 활용해서 말그대로 돈을 인출해 송금만 하게 하는 경우가 많아 실질적으로 검거가 쉽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아까도 말씀드렸지만 이런 범죄는 사회생활 경험이 적고 성적 호기심이 많은 남성들을 중심으로 진행되는데, 이런 범죄자들하고 대화하려고 해봐야 이들은 어떻게 하면 약점을 쥐고 흔들지 이미 다 알고 있어요. 그러니까 절대 대화하려고 하시지 말고 일단 수사기관의 도움을 받아서 이 문제를 해결하시길 바랍니다.

▲양지민 변호사= 그렇다면 이 상담자분이 이미 100만원을 건넸는데 이 돈을 돌려받을 수는 있나요. 

▲이현웅 변호사=  협박범을 잡게 되면 그 사람에게 금전적으로 손해배상청구를 할 수 있습니다. 근데 대부분 자기 명의 재산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 경우 형사처벌이 된다고 하면 범죄자도 자신의 형사처벌 수위를 낮추기 위해서 피해자와 합의를 하게 됩니다. 그 과정에서 합의금을 받을 수는 있고요. 

이런 범죄는 여러 사람이 분업을 통해 하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만 주범을 못 잡고 인출책만 잡는다 하더라도 이런 범죄는 통상적인 협박, 공갈범죄나 사기범죄와는 다르게 아주 중하게 처벌을 하기 때문에 합의를 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런데 현실적으로 검거되지 않는 경우가 많아서 100만원은 배상받지 못할 가능성이 많습니다. 
 
이와 관련 여러 가지 안타까운 사연들이 꽤 많은데요. 상담자분의 경우 100만원이지만 어떤 사람은 수천만원, 미성년자의 경우에는 너무 겁이 나서 부모님에게 혼날까봐 자살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몸캠 피싱 범죄는 해악이 무척 커요. 절대 추가로 송금하면 안 됩니다. 

▲양지민 변호사= 상담자분도 변호사님이 설명해 주신것처럼 차단을 풀어서 범죄자들과 이야기를 해본다든지, 이런 생각은 절대 하지 마시고 일단은 경찰서에 신고를 하는 게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이 아닌가 싶습니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