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사태와 추미애-윤석열 갈등... 민심의 요구는 시대 교체"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이 15일 유튜브 '하태경TV'를 통해 대통령 후보 경선 출마 선언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이 15일 유튜브 '하태경TV'를 통해 대통령 후보 경선 출마 선언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법률방송뉴스] 하태경(53·부산 해운대갑) 국민의힘 의원이 대선 출마를 선언하면서 검찰총장 직선제를 도입하고 법무부는 폐지하겠다고 밝혔다. 하 의원은 3선으로, 국민의힘 현역 의원 중 대선 출마 공식 선언은 하 의원이 처음이다.

하 의원은 15일 오전 자신의 유튜브 채널 '하태경TV'와 페이스북을 통해 출마선언문을 발표하고 "민심의 요구는 시대교체"라면서 "낡은 20세기 정치를 하루빨리 끝내고 21세기에 어울리는 정치를 하라는 것"이라며 대선 경선에 참여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조국 사태와 추미애-윤석열 갈등을 지켜보면서 한국 정치의 고장난 계산기를 뜯어고치지 않으면 앞으로 큰일이 나겠다는 생각을 했다"고 말했다.

하 의원은 그러면서 대선 공약으로 검찰총장 국민 직선제를 제시했다. 그는 "정권이 바뀔 때마다 검찰을 사이에 두고 '내편 무죄, 네편 유죄'의 저질 공방을 벌이는 소모적 정치를 끝내야 한다"며 "검찰총장 직선제를 도입해서 대통령의 검찰을 국민의 검찰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그는 조국 사태, 추-윤 갈등을 거론하며 "합리와 원칙이 있어야 할 곳을 진영논리와 내로남불로 채우는 사회는 불행한 사회"라고 비판하고 "법치 파괴의 총본산으로 전락한 법무부는 폐지하겠다"고 밝혔다. "꼭 필요한 법무행정은 법제처와 통합한 법무행정처를 만들면 충분히 감당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어 "헌법정신을 실천하는 대통령이 되겠다"며 청와대와 내각, 입법부 간에 견제와 균형을 지키는 대통령이 되겠다"고 강조했다.

하 의원은 또 "획기적인 과학기술 투자로 산업구조를 고도화하고, 전 세계 개발도상국에 K-경제협력벨트를 구축해서 대한민국의 경제영토를 확장하겠다"며 '21세기 장보고 프로젝트'도 제시했다. "조선 8도에서 기원한 현행 17개 시·도 체제를 폐지하고 광역단위 메가시티를 육성하는 행정구역 개편을 단행하겠다"고도 공약했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