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청 직원 강제추행치상 등 혐의 재판 넘겨져

 

부산시청 직원 강제추행 등 혐의로 기소된 오거돈 전 부산시장이 1일 오전 부산지법에서 열린 첫 공판에 출석하면서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 /연합뉴스
부산시청 직원 강제추행 등 혐의로 기소된 오거돈 전 부산시장이 1일 오전 부산지법에서 열린 첫 공판에 출석하면서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 /연합뉴스

[법률방송뉴스] 직원 강제추행 혐의 등으로 기소된 오거돈 전 부산시장에 대한 첫 공판이 1일 오전 부산지법에서 열렸다. 오 전 시장은 지난 1월 말 기소 이후 5개월여 만에 처음으로 법원에 모습을 드러냈다.

부산지법 형사6부(류승우 부장판사)는 이날 오전 10시 강제추행치상 등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오 전 시장에 대한 첫 공판기일을 열었다.

양복 차림에 중절모를 쓰고 법원에 출석한 오 전 시장은 '이번 사태로 보궐선거가 열렸는데 책임을 느끼지 않느냐', '공판기일을 연기했던 것은 4·7 보궐선거를 염두에 둔 것이냐', '피해자가 2명이라는 검찰의 공소사실을 인정하느냐'는 등 취재진의 질문에 대답하지 않았다.

하지만 그는 법정 앞에서 다시 취재진에 둘러싸이자 쓰고 있던 모자를 벗고 "피해자분과 시민 여러분께 거듭거듭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말하고 법정으로 들어갔다.

재판부는 피고인 신원 확인 후 이날 재판을 곧바로 비공개로 전환했다. 재판 과정을 공개할 경우 피해자 인권이 침해될 우려가 있다는 변호인 측의 요청에 따른 것이다.

오 전 시장의 첫 공판은 당초 지난 3월 23일로 예정돼 있었지만 4·7 보궐선거 이후로 연기된 뒤 2개월여 만에 열렸다. 공판이 연기되자 피해자 측과 여성계는 "4·7 부산시장 보궐선거를 앞두고 재판을 연기한 것은 정치적으로 계산된 더불어민주당 소속 가해자 중심 재판"이라고 비판했다.

오 전 시장은 지난 2018년 11월 부산시청 직원 A씨를 강제추행하고 같은 해 12월 A씨를 다시 추행하려다 미수에 그친 혐의를 받는다. 또 지난해 4월 시장 집무실에서 직원 B씨를 추행해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등 상해를 입힌 혐의(강제추행치상)도 받고 있다.

그는 지난해 4·15 총선 직후인 4월 23일 기자회견을 열어 성추행 사실을 시인하고 시장직에서 사퇴했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