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 작품인지 모르겠으나 검찰 수사가 언론과 매우 밀접하다는 생각"

박범계 법무부장관
박범계 법무부장관

[법률방송뉴스] 박범계 법무부장관이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에 대한 검찰 수사와 언론에 불만을 표시했다.

박 장관은 16일 오전 정부과천청사로 출근하면서 취재진에게 "수사 단서가 있으면 검사는 수사할 수밖에 없지만 '수사는 타이밍'이란 얘기는 안 들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성윤 지검장에 대한) 이번 수사가 언론과 누구의 작품인지는 모르겠으나 수사가 언론과 매우 밀접하다는 생각은 가졌다"고 덧붙였다.

박 장관의 이같은 발언은 수원지검이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 불법 출국금지 사건에 연루된 이 지검장을 기소하기로 방침을 정했고 대검찰청도 이에 동의했다는 취지의 언론 보도가 잇달아 나오자 불만을 드러낸 것으로 해석된다.

이 지검장은 차기 검찰총장 후보 중 유력한 한 명으로 꼽혔으나 김 전 차관 사건에 연루되고, 김진욱 공수처장의 '황제 조사' 논란 등으로 멀어지고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박 장관은 검찰총장 인선 진행에 대해 "국민 천거에 이름을 올린 후보들이 있지만 아직 압축하는 작업은 진행되고 있지 않다"며 "그렇기 때문에 현재로선 유력한 후보가 누구라고 얘기할 수 없는 단계"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대통령께 (후보) 제청을 위한 준비를 시작해야겠다"며 속도를 낼 뜻을 내비쳤다.

법조계에서는 이날 예정된 국무총리를 포함한 개각 이후 검찰총장 인선 작업도 구체화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박 장관은 공수처가 검사 13명을 임용하고 수사 체제를 갖춘 데 대해서는 "완전하진 않지만 검사들이 임명을 받았기 때문에 원래의 제도 설계 취지대로 견제와 균형을 통해 사회를 더 건강하고 정의롭게 만드는 데 기여해주길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