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 현직 직원 13명과 전직 직원 2명 등 소환조사 예정
세종시 국가산단 예정지 투기 관련 세종시청 압수수색

한국토지주택공사(LH) 현직 직원이 19일 오전 광명·시흥 신도시 투기 의혹 관련 조사를 받기 위해 경기 수원시 장안구 경기남부경찰청으로 들어가고 있다. /연합뉴스
한국토지주택공사(LH) 현직 직원이 19일 오전 광명·시흥 신도시 투기 의혹 관련 조사를 받기 위해 경기 수원시 장안구 경기남부경찰청으로 들어가고 있다. /연합뉴스

[법률방송뉴스]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의 광명·시흥 신도시 투기 의혹을 수사 중인 경찰이 19일 LH 직원들에 대한 소환조사를 시작했다.

경기남부경찰청 부동산투기사범 특별수사대는 이날 오전 10시쯤부터 복수의 LH 현직 직원들을  불러 조사하고 있다. LH 투기 의혹이 제기된 지 17일 만의 첫 소환조사이다.

경찰은 이날 조사를 시작으로 투기 의혹으로 고발된 LH 현직 직원 13명, 전직 직원 2명 등을 피의자 신분으로 잇달아 소환할 예정이다. 

경찰이 처음으로 소환한 LH 직원 강모씨는 "땅을 취득한 경위가 어떻게 되느냐", "혐의를 인정하느냐" 등 취재진 질문에 답하지 않고 고개를 숙인 채 경찰청사 안으로 들어갔다.

강씨는 광명·시흥 지역에서 '강사장'으로 불리며, 투기 의혹을 받는 LH 직원들 가운데 신도시 개발 예정지 관련 토지를 가장 많이 사들인 것으로 전해졌다. 그는 2017년 1월부터 광명‧시흥 신도시 계획 발표 직전인 올해 1월까지 이 지역 필지 7곳을 가족·동료 등과 함께 약 75억원에 매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경찰은 이날 세종시 국가산업단지 예정지 투기 의혹과 관련해 세종시청을 압수수색했다.

세종경찰청 수사과와 충남경찰청 부동산투기사범 전담수사팀은 이날 오전 시청 토지정보과 등 12곳에 수사관 40여명을 보내 연서면 스마트 국가산단 선정 관련 자료와 컴퓨터 하드 디스크 등을 확보하고 있다. 세종시 주변 공인중개업소들도 압수수색 대상에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세종시 공무원 3명과 민간인 4명은 국가산단 예정지 시세차익을 노리고 땅을 매입한 뒤 이른바 '벌집 주택'을 건축했다는 의혹으로 경찰 수사를 받고 있다. 경찰은 이들이 부동산 취득 과정에서 시청 내부정보를 이용했는지 등을 확인하고 있다.

세종시 연서면 와촌·부동리 일대 270만㎡는 2018년 8월 국가산단 후보지로 선정된 데 이어 같은 해 9월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지정됐다. 이 일대는 지정 발표 수개월 전부터 조립식 건물들이 들어서고 농지에 묘목이 심어지는 등 투기가 의심되는 행위가 확인됐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