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 과천의왕사업본부와 광명시흥사업본부, 직원들 자택도 압수수색

 

LH 직원들의 투기 의혹과 관련해 경찰이 9일 압수수색에 나선 경기 광명시 LH 광명시흥사업본부. /연합뉴스
LH 직원들의 투기 의혹과 관련해 경찰이 9일 압수수색에 나선 경기 광명시 LH 광명시흥사업본부. /연합뉴스

[법률방송뉴스] 경찰이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의 수도권 3기 신도시 광명·시흥지구 투기 의혹과 관련해 LH 본사 등에 대한 강제수사에 들어갔다.

경기남부경찰청 반부패경제범죄수사대는 9일 오전 수사관들을 경남 진주시 LH 본사로 보내 압수수색을 벌이고 있다.

LH 본사 외에 압수수색 대상에는 경기 과천시 LH 과천의왕사업본부, 광명시 LH 광명시흥사업본부, 투기 의혹이 제기된 직원 13명의 자택 등이 포함됐다. LH 과천의왕사업본부에는 투기 의혹을 받는 직원들이 근무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광명시흥사업본부는 광명·시흥지구 신도시 사업을 담당하고 있다.

경찰청 국가수사본부의 지휘에 따른 이날 압수수색에는 수사관과 포렌식 요원 등 67명이 투입됐다.

이날 압수수색 대상이 된 LH 직원 13명은 모두 현직이다. 경찰은 이들을 부패방지법 위반 피의자로 입건해 수사하고 있으며 출국금지 조치를 마친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 외에 전직 LH 직원 2명도 수사 대상에 올라 현재 피의자는 모두 15명이지만 전직 직원 2명은 압수수색 대상에서 제외된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 관계자는 "압수수색을 통해 증거자료를 확보, 법과 원칙에 따라 신속하고 엄정하게 수사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경찰은 국가수사본부 수사국장을 단장으로, 반부패수사과·중대범죄수사과·범죄정보과를 비롯해 3기 신도시 관할 경기남부경찰청과 경기북부경찰청, 인천경찰청 등 3개 시·도경찰청을 포함하는 특별수사단을 구성했다.

경찰은 강제수사와 동시에 참여연대와 민변의 LH 투기 의혹 폭로 자료 및 공익감사 청구 자료 등을 분석하는 한편, 공직자들의 신도시 개발 내부정보 이용 및 부동산 차명거래 등 첩보 입수에도 수사력을 집중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