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검찰청 찾아 예정시간 훌쩍 넘겨 1시간 40분간 회동... "분위기 좋았다"
"검찰제도의 향후 방향 등 이야기"... 윤 총장, 국정농단 수사 경험도 설명

김진욱 공수처장이 8일 오후 대검찰청을 찾아 윤석열 검찰총장과 면담한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진욱 공수처장이 8일 오후 대검찰청을 찾아 윤석열 검찰총장과 면담한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법률방송뉴스] 김진욱 공수처장이 8일 윤석열 검찰총장과 첫 면담을 가진 뒤 양 기관 간에 실무협의 채널을 가동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김 처장은 이날 오후 대검찰청에서 윤 총장과 비공개 회동한 후 취재진에게 "협력을 잘하기로 원론적인 대화를 나눴다"고 말했다. 당초 두 사람의 면담은 30분으로 예정됐던 시간을 훌쩍 넘겨 1시간 40분간 계속된 것으로 알려졌다. 

대검은 회동 후 설명자료를 내고 "윤 총장은 김 처장의 취임을 축하하면서 공수처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며 "구체적인 방안은 공수처 조직 구성 등 수사 준비가 완료되는 상황에 따라 추후 논의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김 처장도 "(면담) 분위기가 좋았지만 공수처 인사가 3월 말, 4월 초가 돼야 끝날 것 같아 사건 이첩 기준에 관해서는 구체적인 대화를 나누지 않았다"며 "대검에서도 구체적인 전달 사항은 없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전체적으로 우리나라의 반부패 수사 역량을 효율적으로 써야 한다는 점에서 서로 협조를 잘하자고 원론적인 말을 많이 나눴다"며 "다음 만남을 정하지는 않았고, 실무적으로 채널을 가동해 협조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윤 총장이 어떤 발언을 했는지에 대해 김 처장은 "공수처가 출범하면서 판·검사, 고위 경찰에 대한 수사·기소권을 다 가졌다는 취지로 (이야기했다)"며 "공수처가 수사해서 검찰에 넘겨야 하는, 수사권만 가진 부분에 대해서는 빈틈이 생기지 않도록 상호 협조하자고 했다"고 전했다.

상견례 수준이 될 것이라는 예고와 달리 두 사람이 2시간 가까운 회동을 한 데 대해서는 "검찰 제도에 대한 학술적이고 법리적인 이야기를 많이 나눴다"며 "프랑스와 독일의 제도가 일본을 통해 우리나라로 들어온 뒤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갈지 역사적인 이야기를 나눴다"고 말했다. 윤 총장은 지난 2016년 박근혜 전 대통령 국정농단 사건 특별검사팀에서 수사팀장으로 활동했던 경험도 김 처장에게 설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회동에는 공수처에서 박명균 정책기획관이 배석했고 대검에서 조남관 차장검사와 박기동 형사정책담당관, 전무곤 정책기획과장이 배석했다.

한편 김 처장은 박범계 법무부장관과의 회동에 대해서는 "설 연휴 전에는 만나기로 했고 날짜는 정해졌다"면서도 구체적 일시는 공개하지 않았다.

앞서 김 처장은 윤 총장을 면담하기 위해 대검 청사에 도착해 취재진에게 "국민의 기본권 보호와 인권친화적 수사를 위해 검찰과 선의의 경쟁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이날 오전 공수처의 `1호 사건' 수사를 외부에 공표하지 않고 비공개로 진행할 수 있다고 말한 데 대해 "사건에 따라서 그럴 가능성도 있다는 언급"이라며 "가능성을 열어두는 것이 수사할 때 좋으리라 생각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