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내대변인 논평 냈다 비난 쇄도하자 안 의사 관련 내용 삭제
윤봉길 손녀 윤주경 의원 "참담"... 진중권 "추 아들 훈장 줘라"
네티즌 "조국은 조광조에 비유하더니... 구역질 난다" 반응도

추미애 법무부장관이 16일 정부과천청사 법무부를 나서 이동하고 있다. /연합뉴스
추미애 법무부장관이 16일 정부과천청사 법무부를 나서 이동하고 있다. /연합뉴스

[법률방송뉴스] 군 복무 특혜 의혹을 받는 추미애 법무부장관의 아들을 더불어민주당이 안중근 의사에 빗대 논란이 일고 있다.

박성준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16일 논평에서 추 장관의 아들에 대해 "'나라를 위해 몸을 바치는 것이 군인의 본분'(爲國獻身軍人本分·위국헌신 군인본분)이라는 안중근 의사의 말을 몸소 실천한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오로지 민생을 위해야 할 대정부 질문이 연이어 추 장관 아들 청문회로 변질되고, 서욱 국방부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도 추 장관 아들에 대한 실체 없는 정쟁이 계속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명확한 사실관계는 추 장관의 아들이 군인으로서 본분을 다하기 위해 복무 중 병가를 내고 무릎 수술을 받은 것"이라며 "야당은 가짜뉴스로 국방의 의무를 다한 군 장병의 명예를 심각하게 훼손했다"고 주장했다.

박 원내대변인의 말에 정치권은 물론 온라인에서 비난이 잇따르고 있다.

김은혜 국민의힘 대변인은 구두논평을 통해 "반칙과 특권에 왜 난데없는 안중근 의사를 끌어들이나. 민주당은 대한민국 독립의 역사를 오염시키지 말라"며 "장관 아들 한 사람 구하려다 집권 여당이 이성을 잃고 있다"고 비판했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페이스북에 "순국선열들께서 통탄할 일이다. 정말 막나가도 너무 막나가는 것"이라며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순흥 안씨의 한 사람으로서 분명하게 말한다. 망언을 당장 거두어 들이고, 안중근 의사를 욕되게 한 것에 대해 사죄하라"는 글을 올렸다.

윤봉길 의사의 장손녀인 윤주경 국민의힘 의원은 서욱 후보자 청문회에서 "너무나 참담하다"며 "안중근 의사의 이름이 가볍게 언급되는 것이 너무 마음이 아파서 정말 끝까지 하지 않으려고 했던 질의를 이 자리에서 참담한 마음으로 하겠다"며 추 장관 아들 관련 질의를 했다.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는 페이스북에 "(추 장관 아들에게) 국가서훈을 추진하자"며 "위국헌신했으니 안중근 의사처럼 '대한민국장'으로 기려야죠. 아니면 군인 본분을 다했으니 최소한 화랑무공훈장을 드리거나"라고 조롱했다.

네티즌들은 “진짜 해도 너무한다”, “민주당이 정말 어떻게 됐나보다. 민족의 영웅을 욕보이다니. 구역질난다”는 등의 반응을 보였다. 한 네티즌은 “조국을 조광조와 비교하더니, 이제 추 장관 아들을 안중근 의사와 비교한다. 어이가 없다”고 했다. 황희석 열린민주당 최고위원이 '조국 사태' 당시 조 전 장관을 조광조 선생에 비유한 것을 빗댄 것이다.

민주당은 논란이 확산되자 안중근 의사 관련 내용을 삭제한 수정 논평을 냈지만 유감 표명이 사과는 하지 않았다. 박 원내대변인 측은 언론에 "오해의 소지가 있다고 판단해 해당 부분을 수정했다"며 "논평의 본질은 대정부질문과 인사청문회 등 국회에서 해야 할 기본을 잘하자는 것이었다"고 말했다.

이처럼 추 장관 측을 옹호하려는 민주당 의원 등의 '가벼운 입'이 오히려 추 장관 아들 사건의 진상 규명을 가로막으며 정파싸움을 부추긴다는 비판이 나온다.

앞서 김태년 민주당 원내대표는 지난 15일 군 휴가 절차에 대해 "부득이한 사유가 있으면 카카오톡 등을 통해서도 신청이 가능하다"고 말해 군 안팎에서 군 규정을 모르는 소리라는 논란을 불렀다. 우상호 민주당 의원은 지난 9일 추 장관 아들이 복무한 카투사를 '편한 군대'라며 "편한 보직이라 어디에 있든 다 똑같다. 카투사에서 휴가를 갔냐 안 갔냐, 보직을 이동하느냐 안 하느냐는 아무 의미가 없는 얘기"라고 말했다가, 카투사 출신 등의 격렬한 반발이 일자 하루 만에 사과했다. 정청래 민주당 의원은 지난 8일 "식당 가서 김치찌개 시킨 것을 빨리 달라고 하면 청탁이냐 민원이냐"라며 추 의원 아들 휴가 특혜 의혹을 김치찌개 주문에 비유해 구설에 올랐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