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티즌들 "국방의 의무 다하는 젊은이들을 일반육군 vs 카투사로 또 논점 흐리고 편가르기"
"정치인들 수준 하고는, 더 편한 국회에 있어서 그러냐", "카투사 출신 당 대표도 들이받네"
"필드 나가 살던 전투병들한테 좀 맞아야 할 듯", "편한 군대는 청탁, 휴가 미복귀해도 되나"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의원. /연합뉴스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의원. /연합뉴스

[법률방송뉴스] 추미애 법무부장관 아들의 휴가 논란이 계속 확대되고 있는 가운데, 우상호(58)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카투사 자체가 편한 군대라 논란은 아무런 의미가 없다"는 발언을 해 '군대 편가르기'라는 거센 질타를 받고 있다.

우 의원은 9일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카투사는 육군처럼 훈련하지 않는다. 그 자체가 편한 보직이라 어디에 있든 다 똑같다"면서 "카투사에서 휴가를 갔냐 안 갔냐, 보직을 이동하느냐 안 하느냐는 아무 의미가 없는 얘기"라고 말했다.

그는 "예를 들어 육군의 경우 전방 보초를 서는 사람과 국방부에서 근무하는 사람의 노동 강도는 100배는 차이가 난다"며 "유력한 자제의 아들이 가령 국방부에 근무하고 백이 없는 사람이 전방에서 근무했다면 분노가 확 일겠지만, 카투사는 시험을 쳐서 들어간 것이고 근무 환경이 어디든 비슷하기 때문에 몇백만명의 현역 출신들이 분노하지 않는 것"이라고도 말했다.

그는 그러면서 "이 (추미애 장관 아들) 사안의 본질은 아들에게 특혜를 준 것이냐 아니냐였는데 이미 확인이 돼 끝난 사안"이라며 "대응하거나 개입할 가치가 없다"고 덧붙였다.

우 의원은 육군 병장 출신인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추미애 장관이 민주당 대표일 때 원내대표를 지냈고, 국회 국방위원회 소속이기도 했다. 그는 당시 국방위원들 사이에 추 장관 아들 문제가 거론됐다는 일부 언론 보도에 대해 "2017년 당시 한창 대선을 치르고 있을 때였고, 원내대표로서 (추 장관의) 바로 옆에 있었는데 그런 얘기는 전혀 없었다"며 "(추 장관 아들이) 카투사에 들어간 순간 노동강도가 없는 보직일 텐데 추 장관이 걱정할 일도 없었다"고 말했다.

우 의원의 이같은 발언이 알려지자 온라인에서는 "편가르기가 특기인 민주당이 이번에는 '군대 편가르기' '육군 편가르기'로 추 장관 측을 옹호하고 나섰다"는 댓글이 주를 이루면서 거센 비난이 일고 있다.

네티즌들은 "국방의 의무를 한다는 것 자체가 젊은이들에게는 어려운 일이고 참고 이겨내며 신성한 의무를 다하는 것인데 이번에는 민주당 특유의 일반육군 vs 카투사 '갈라치기'냐. 또 논점을 흐리고 편가르기를 한다"고 비난했다. 또 "원래 편하니까 조금 더 편의를 봐줬다고 해서 문제가 없다니, 이게 우리나라 정치인들의 인식 수준인가"라며 "솔직히 국회가 더 편한 곳 아닌가. 편한 곳에 있어서 그런지 너무 다르게 생각한다"고 비아냥하기도 했다.

일부 네티즌들은 "좌파들은 반미 미군철수 외치면서 자식은 카투사에 미국 유학까지 완전 코미디네", "이낙연도 미8군 예하 21수송중대에서 근무한 카투사 출신이다. 카투사 출신 당 대표를 바로 들이받는 주사파의 위엄"이라는 글을 올리기도 했다. 한 네티즌은 "카투사 출신들을 모독해서까지 **아들을 변호해야 하는 너희들 정체가 대체 뭐냐. 난 해병 출신이지만 편한 보직, 편한 군대란 건 없다고 확신한다. 가장 꽃같은 시기를 희생해 나라를 위해 헌신하는 장병들이다"라는 글을 올렸다. 

자신을 카투사 출신이라고 밝힌 네티즌들은 우 의원을 향해 "동두천에서 필드 나가 살던 전투병들한테 좀 처맞아야 할 듯", "겨울에도 매일같이 5시반에 나와서 8마일 런(구보)하고 뻔질나게 거너리(포격)도 하고 왔는데 근무 환경이 어디든 비슷하다니, 모르면 가만히 있어야 중간은 간다", "이 정도면 정신병자들 아닌가? 카투사는 원래 편한 데니 더 편한 데로 가는 청탁을 하든 말든, 휴가 갔다가 복귀를 하든 말든, 잘못이 아니라는 거냐"며 분노를 표하는 댓글을 올리기도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