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측 "복지부와 의협 실무진이 협의는 갖기로 했다"
정 총리 국회서 "정부, 의협 입장 수용하기 어렵다"

정세균(왼쪽) 국무총리와 최대집 의협 회장이 2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면담을 갖기 전 주먹인사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세균(왼쪽) 국무총리와 최대집 의협 회장이 2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면담을 갖기 전 주먹인사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법률방송뉴스] 의대 정원 확대 정책에 반발하며 26일 총파업을 예고한 대한의사협회와 정부가 24일 면담을 가졌으나 견해 차를 확인하고 실무협의를 갖기로 하는 선에서 끝났다.

정세균 국무총리와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최대집 의협 회장과 이날 오후 2시부터 1시간 10분 동안 면담했다.

총리실은 면담 후 "양측이 코로나19 위기상황 극복과 대화의 필요성에 공감하고, 조속한 진료현장 정상화를 목표로 합의안을 마련하기 위해 즉시 실무협의에 착수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박 장관은 면담 후 기자들과 만나 "이른 시일 안에 이 사태를 해결하고자 하는 데 마음이 통한 것 같다. 집단행동을 풀 수 있는 방향으로…"라며 "긍정적 논의가 있었다"고 평가했다.

최 회장은 "복지부와 의협 실무진 간에 구체적 내용을 두고 이야기를 나누기로 했다"며 "길지 않은 시간이었지만 정 총리도, 박 장관도, 저도 허심탄회하고 진정성 있게 이야기를 나눴다"고 밝혔다.

그러나 최 회장은 이미 예고한 집단행동 계획에는 변함이 없다면서 "아직은 견해 차가 좁혀진 게 없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이날 면담 후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 출석해 "의협은 (의대 증원 등) 정책을 철회하라고 했지만, 정부는 의협의 입장을 수용하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보건복지부와 의협이 만나 해결책을 찾아보자는 데는 합의했다"며 "의협이 그간 정책 결정 과정에서 자신들이 소외된 것 아니냐는 불만이 가장 컸다. 정책 추진 과정에서 소통과 참여가 좀 더 있었으면 좋았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의협은 의대 정원 확대, 공공의대 설립, 한방 첩약 급여화, 비대면 진료 육성 등 정부 정책의 철회를 촉구하면서 26일 파업을 예고한 상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