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협, 정부의 의대정원 확대 정책 반발해 파업 등 강경 투쟁
"코로나19 상황 엄중, 정부는 의대 증원 고수 말고 만나야"
김강립 복지부차관 "가능성 열어놓고 의료계와 대화하겠다"

최대집(왼쪽) 대한의사협회 회장, 김강립 보건복지부 차관. /법률방송
최대집(왼쪽) 대한의사협회 회장, 김강립 보건복지부 차관. /법률방송

[법률방송뉴스] 정부의 의과대학 정원 확대 정책에 반발하며 지난 14일 1차 파업을 벌인 데 이어 이달 중 2차 파업을 예고했던 대한의사협회(회장 최대집)가 코로나19 상황이 엄중하다며 정부와 대화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의협은 18일 보건복지부에 공문을 보내 의협 회장과 복지부장관이 참여하는 긴급 간담회를 제안했다. 의협은 공문에서 이달 21일로 예정한 전공의들의 제3차 단체행동과 26∼28일 제2차 전국의사총파업을 앞두고 해결책을 모색하겠다고 밝혔다.

김대하 의협 대변인은 "정부는 의대 정원 확대 등 정책 추진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을 고수하지 말고 가능성을 열어놓고 만나야 한다"며 "코로나19 상황이 엄중한 만큼 정부가 진정성을 가지고 대화에 나서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그러면서 "교수, 전공의, 개원의, 봉직의 등 의사 전 직역이 함께 참여하는 '범의료계 4대악 저지투쟁 특별위원회' 구성을 준비 중"이라며 예정된 단체행동을 철저히 준비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복지부는 즉각 대화 수용 의사를 표명했다.

김강립 복지부 차관(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총괄조정관)은 이날 오전 코로나19 브리핑에서 "코로나19 확산을 막고 국민의 건강과 생명을 보호하기 위해 정부와 의료계가 합심해야 할 때"라며 "복지부는 언제든지 협의체 등을 통해 의협과 현안을 논의할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다.

김 차관은 이어 "진정성을 가지고 의료계와 대화를 해 나갈 것이며 여러 가능성을 열어놓고 임하겠다"면서 "대화와 소통을 통해 국민, 의료계, 정부 모두가 상생할 수 있는 보건의료체계의 발전방안을 함께 논의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