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자 남은 길원옥 할머니 양아들 황선희 목사가 자택으로 모셔
지난 6일 소장 사망... 곽상도 통합당 의원, 사인 등에 의문 제기
여가부 "정의연 보조금 부실관리 의혹, 법과 원칙에 따라 처리"

길원옥 할머니. /연합뉴스
길원옥 할머니. /연합뉴스

[법률방송뉴스] 여성가족부가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 후원금과 정부보조금 부실관리 의혹을 받고 있는 정의기억연대(정의연)가 운영해온 '평화의 우리집'(마포 쉼터) 운영 종료 방침을 밝혔다.

여가부는 12일 "평화의 우리집과 관련해 현재 거주하고 계신 분이 없어 운영이 어려운 것으로 판단된다"며 "사업을 종료하고 정산을 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여가부 관계자는 "아직 명확히 결정되지는 않았으며 정대협과 상의해 결정하겠다"고 덧붙였다.

마포 쉼터에 마지막까지 거주하던 위안부 피해자 길원옥(92) 할머니가 지난 11일 거처를 옮기기로 하고 떠나 이곳에는 피해자 할머니가 한 명도 남지 않게 됐다. 고 이순덕(1918∼2017) 할머니와 김복동(1928∼2019) 할머니가 마포 쉼터에 거주했으나 지난해 1월 김복동 할머니가 별세한 이후 길 할머니 혼자 이곳에 거주해 왔다.

길 할머니는 이날 오전 양아들 황선희(61) 목사와 함께 쉼터를 떠났다. 황 목사는 지난 6일 마포 쉼터 소장 손모(60)씨가 숨진 이후 인천 자택에서 길 할머니를 모시기로 한 것으로 전해졌다.

손씨의 사망에 대해 경찰은 부검 결과 등을 통해 극단적 선택을 한 것으로 결론을 냈지만, 미래통합당 '위안부 할머니 피해 진상규명 태스크포스' 위원장인 곽상도 의원은 손씨의 사망 경위와 사인, 경찰이 밝힌 사망 추정 시각 등에 대해 잇달아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앞서 정의연과 정의연 이사장을 지낸 윤미향(56)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회계부정 의혹 등을 수사하고 있는 검찰은 지난달 21일 마포 쉼터를 압수수색했다.

여가부 관계자는 정의연의 국가보조금 등 부실관리 의혹과 관련해 "구체적인 증빙에 대해 면밀히 살펴보고 있다"면서 "문제점이 발견되면 법과 원칙에 따라 처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정의연에 올해 책정된 보조금 5억1천500만원에 대해서는 "1차분 교부는 전반기에 됐고, 2차분은 아직 교부가 안 된 상황이지만 검찰에서 (범죄 혐의가) 확정되지 않으면 집행이 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미래통합당 '위안부 할머니 피해 진상규명 태스크포스' 등의 자료 제출 요구에 여가부가 응하지 않았다는 논란에 대해 이 관계자는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와 관련된 개인정보 유출 우려가 있어 공개하지 않았다"고 해명했다. 제출 요구 자료 중 하나인 정의연 사업보고서에 할머니들의 장례비나 건강치료 내역 등 민감한 정보가 다수 들어있다는 것이다.

여가부 관계자는 "정의연과 나눔의집 문제는 계속 모니터링하고 있다"면서 "피해자 지원사업은 워낙 피해자 건강과도 밀접하게 관련돼 있어 지속해서 할머니 상태를 지켜보면서 필요한 지원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