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군 성노예제 문제 정의연 활동 취지에 공감하는 자' 자격요건으로 제시
정의연 "회계 논란은 관련 업무인력 부족 때문에 발생... 최근 업무량도 폭증"

/정의기억연대 홈페이지 캡처
/정의기억연대 홈페이지 캡처

[법률방송뉴스]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과 함께 위안부 피해자 후원금 회계부정 등 혐의로 검찰 수사를 받고 있는 정의기억연대(이하 정의연)가 회계 담당을 새로 모집한다는 채용 공고를 냈다.

정의연은 2일 오후 홈페이지와 페이스북 등에 '회계담당 실무자를 모집합니다'라는 공고를 내고, 응모자 자격요건으로 '일본군성노예제 문제 해결을 위한 정의연 활동 취지에 공감하는 자'를 제시했다. '회계관련 자격증 소지자 및 경력자'는 우대한다고 밝혔다. 모집인원은 1명이며 근무조건은 주 5일 40시간, 4대 사회보험 적용, 휴가 등은 근로기준법과 재단 운영규정에 따른다고 제시했다.

이 단체는 현재 회계담당 인력이 1명으로 알려져 있다. 정의연 회계담당자는 정의연 이사장을 지낸 윤미향 의원과 정의연에 대해 제기된 각종 의혹을 수사 중인 서울서부지검 형사4부(부장검사 최지석)에 지난달 26일과 28일 2차례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돼 조사를 받았다.

검찰은 지난 1일에는 정의연의 전신인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의 당시 회계담당자도 소환해 조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의연 관계자는 회계담당 신규 채용에 대해 "최근 제기된 회계 논란은 관련 업무 인력이 부족한 상황에서 발생한 것이라 보고 있다"며 "관련 업무량도 폭증해 추가로 모집 공고를 냈다”고 말했다.

앞서 한국공인회계사회는 지난달 21일 정의연의 회계기관 추천 요청을 받아들이지 않기로 한 바 있다.

정의연은 회계 관련 의혹이 잇달아 불거지자 "공익법인을 전문으로 하는 회계기관을 통해 검증을 받겠다"며 공인회계사회에 추천을 요청했다. 그러나 공인회계사회는 "검찰 수사나 소송이 진행 중인 사안에 대해 회계기관을 추천할 수 없다. 압수수색까지 들어간 상황에서 독립적인 감사가 불가능하다"며 "관련 의혹은 수사를 통해 밝혀질 것으로 본다"는 입장을 밝혔다.

검찰은 지난달 서울 마포구 정의연 사무실과 윤미향 의원의 주소지로 돼있는 '마포 쉼터' 등을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압수수색으로 확보한 자료에 대한 분석과 참고인 조사 내용을 토대로 조만간 윤 의원과 정의연 관계자들을 소환 조사할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