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연, 논란 커지자 뒤늦게 "회계기관 통해 검증 받겠다"
시민단체들, 횡령·사기·기부금품법 위반 혐의 잇달아 고발

서울서부지검
서울서부지검

[법률방송뉴스] 검찰이 일본군 성노예제 문제 해결을 위한 정의기억연대(이하 정의연)와 더불어시민당 비례의원 당선인 윤미향 전 정의연 이사장을 시민단체들이 고발한 사건에 대해 수사에 착수했다.

서울서부지검은 15일 "윤미향 전 이사장 관련 고발 사건을 어제 형사4부에 배당했다"고 밝혔다. 서부지검 형사4부는 공정거래·경제범죄 전담 부서다.

서부지검이 수사에 착수한 시민단체들의 고발 사건은 정의연과 윤 전 이사장 등의 후원금 유용 및 회계부정 의혹과 관련된 4건이다.

이런 의혹에 대해 그간 "사실무근"이라며 외부 감사 등을 거부했던 정의연은 이날 "언론 매체를 통해 계속해서 의혹이 제기되고 있어 공익법인을 전문으로 하는 회계기관을 통해 검증을 받으려고 한다"며 "공인된 기관의 추천을 받아 진행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활빈단은 지난 11일 윤 전 이사장이 정의연과 정의연의 전신인 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이하 정대협) 후원금을 유용했다고 주장하며 횡령·사기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자유대한호국단은 지난 12일 윤 전 이사장 등이 그동안 거짓 주장으로 후원금을 모았다며 사기 혐의로 고발했다. 지난 13일에는 행동하는자유시민이 윤 전 이사장과 이나영 현 정의연 이사장을 횡령·사기 등 혐의로 고발했다.

사법시험준비생모임은 지난 14일 윤 전 이사장과 성명불상의 공범을 기부금품 모집 및 사용에 관한 법률 위반과 업무상 횡령·배임, 사기 등 혐의로 고발했다. 사법시험준비생모임은 "정의연과 정대협은 수천만원의 회계 오류가 발생했음에도 증빙서류 제출을 거부했다"며 "윤 전 이사장은 정대협 시절부터 더불어시민당 공천을 받기 직전까지 이 단체 살림을 꾸려오면서 기부금을 본인 명의 계좌로 모금했다"고 주장했다.

이외에도 반일동상진실규명공동대책위원회와 바른교육권실천행동은 지난 12일 "윤 전 이사장과 정대협이 수요집회에서 청소년들에게 '전쟁범죄', '성노예', '매춘' 등의 단어를 가르쳐 정신적으로 학대했다"고 주장하면서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했다. 이 사건은 아직 서부지검에 이첩되지 않았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