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내 우리 국민 14명 중 4명·일본인 배우자 1명 귀국 희망
오늘 정오 성남공항 출발... 내일 오전 8시 김포공항 귀환

일본 크루즈선에 있는 우리 국민 4명 등 5명을 국내로 이송할 대통령 전용기(공군 3호기). /코로나19 중앙사고수습본부 제공
일본 크루즈선에 있는 우리 국민 4명 등 5명을 국내로 이송할 대통령 전용기(공군 3호기). /코로나19 중앙사고수습본부 제공

[법률방송뉴스] 일본 요코하마항에 정박 중인 크루즈선 다이아몬드 프린세스호 내 한국인 4명과 일본인 배우자 1명이 19일 귀국한다.

중앙사고수습본부는 18일 "크루즈선에 있는 우리 국민 14명 중 귀국을 희망하는 사람은 4명으로 확인됐다"며 "우리 국민 4명과 그 중 1명의 일본인 배우자 등 총 5명이 이송될 예정"이라고 말했다.

귀국 희망자 5명을 이송할 대통령 전용기(공군 3호기)는 이날 정오에 서울공항을 출발, 19일 오전 8시쯤 김포공항으로 귀환할 예정이다.

김강립 중수본 부본부장(보건복지부 차관)은 이날 오전 브리핑에서 "대통령 전용기 투입은 지난 3일부터 요코하마항에 정박 중인 다이아몬드 프린세스호에서 많은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함에 따라 귀국을 희망하는 우리 국민을 데려오기 위해 결정한 것"이라며 "이전 중국 우한에 3차례 임시항공편 투입 사례와 마찬가지로 타국에서 어려운 상황에 처해있는 우리 국민을 돌보는 것은 국가의 기본적인 책무"라고 말했다.

이송하는 국민 4명과 일본인 배우자 1명은 코로나19 국내 유입 가능성 차단을 위해 검역 과정을 거친 뒤 우한 교민과 마찬가지로 14일 동안 별도 시설에서 격리 생활하게 된다. 이들의 임시생활시설은 국립인천공항 검역소 내에 마련된다.

김 부본부장은 "임시생활시설은 귀국 인원이 소수인 점, 정부운영기관이면서 시설 용도가 적합하다는 특성 등을 고려해 선정했다"며 "이번에 귀국하지 않은 우리 국민에 대해서도 외교부는 계속 긴밀한 연락을 하며 필요한 영사조력을 제공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 3일 요코하마항에 입항한 다이아몬드 프린세스호에는 승객 2천666명, 승무원 1천45명 등 총 3천711명이 타고 있었다. 이들 중 승객과 승무원 등 454명이 전날까지 코로나19 감염 판정을 받아 의료기관으로 이송됐다. 미국 국적자 338명은 지난 16일 하선해 미국 정부가 제공한 전세기편으로 귀국했다. 현재 이 크루즈선에는 2천900여명이 남아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한국인 승객 9명과 승무원 5명 등 14명 중 코로나19 확진자는 발생하지 않았다.

정부는 당초 크루즈선 한국인 탑승자 중 국내 연고가 있는 사람이 3명뿐인 점 등을 들어 국내 이송에 소극적이었다. 하지만 미국 등이 전세기를 투입해 자국민을 데려가자 우리 국민 이송을 결정하고 일본 정부와 협의해왔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