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철호 출마 권유, 민주당 경선 개입, 송철호 편의 제공 지시 또는 관여했나"

[법률방송뉴스] 청와대 울산시장 선거개입 의혹을 받는 임종석 전 청와대 비서실장이 오늘(30일) 오전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에 출석했습니다.

임 전 실장은 “없는 것을 있는 것으로 바꾸진 못할 것”이라며 “혐의를 입증할 수 있냐”고 검찰에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법조계에선 일단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임 전 실장에 대한 기소까지는 이어질 것이라는 게 대체적인 예상인데, 향후 기소가 될 경우 치열한 법리 다툼이 예상됩니다.

신새아 기자가 임 전 실장 검찰 출석 현장에 다녀왔습니다.

[리포트]

임종석 전 청와대 비서실장은 오늘 오전 10시 4분쯤 넥타이를 매지 않은 정장 차림으로 검찰에 출석했습니다.

지난 2011년 삼화저축은행 불법 정치자금 수수 혐의로 검찰 포토라인에 선지 9년 만의 검찰 소환입니다.

해당 사건에서 임 전 실장은 무죄 판결을 확정받았습니다.

[임종석 / 전 청와대 비서실장]

“저는 과거에도 검찰의 무리한 기소로 피해를 입었습니다. 무죄를 받기까지 3년 가까이 말하기 힘든 고통을 겪었습니다. 검찰이 하는 업무는 그 특성상 한 사람의 인생 전부와 그 가족의 삶을 뿌리째 뒤흔드는 일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검찰은 그 어떤 기관보다 그 신중하고 절제력 있게 남용함이 없이 권한을 행사해야 합니다.”

임 전 실장은 그러면서 청와대의 울산시장 선거개입 검찰 수사를 “분명한 목적을 가지고 기획된 수사”라고 주장했습니다.

[임종석 / 전 청와대 비서실장]

“이번 사건은 작년 11월에 검찰총장 지시로 검찰 스스로 울산에서 1년 8개월이나 덮어뒀던 사건을 서울중앙지검으로 이첩할 때 이미 분명한 목적을 가지고 기획되었다고 저는 확신합니다.”

임 전 실장은 이번에도 검찰은 혐의 입증을 하지 못할 것이라며 “혐의 입증에 실패하면 반드시 책임을 져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임종석 / 전 청와대 비서실장]

“아무리 그 기획이 그럴듯해도 없는 것을 있는 것으로 바꾸지는 못할 것입니다. 정말 제가 울산 지방선거 개입했다고 입증할 수 있습니까. 못하면, 입증 못하면 그땐 누군가는 반성도 하고 사과도 하고 그리고 또 책임도 지는 것입니까.”

검찰은 앞서 어제 청와대 선거개입과 하명수사 혐의로 한병도 전 정무수석과 백원우 전 민정비서관, 송철호 울산시장, 황운하 전 울산지방경찰청장 등 13명을 무더기로 기소했습니다.

임 전 실장은 이에 대해서도 “제발 그러지들 마시라”며 검찰을 강하게 비판했습니다.

[임종석 / 전 청와대 비서실장]

“이번처럼 하고 싶은 만큼 전방위로 압수수색을 해대고 부르고 싶은 만큼 몇 명이든 불러들여서 사건을 구성하고 법조문 구석구석 들이대면 몇 명이든 누구든 기소할 수 있겠지요. 하지만 그것은 아니지 않습니까. 저는 우리 검찰이 좀 더 반듯하고 단정 했으면 좋겠습니다. '내가 제일 세다, 최고다, 누구든 영장 치고 기소할 수 있다' 제발 그러지들 마시고...”

청와대의 울산시장 선거개입 관련해서 임 전 실장이 받는 의혹과 쟁점은 크게 3가지입니다.

먼저 문재인 대통령의 오랜 지인인 송철호 변호사에게 울산시장 출마를 권유하는 방식으로 공무원 신분으로 선거에 개입했느냐 여부입니다.

[승재현 / 한국형사정책연구원 연구위원]

“첫 번째는 공무원이 선거에 개입했느냐, 사실 청와대도 공무원이기 때문에 공무원이 불법하게 선거에 개입했느냐가 우리 공직선거법상 처벌 규정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송철호 시장에게 출마 권유를 했는지...”

다른 하나는 송 후보자를 단수 공천하기 위해 경선 과정에 부당하게 개입했느냐 여부입니다.

[승재현 / 한국형사정책연구원 연구위원]

“두 번째는 무엇이 중요한가 하면 임동호 전 민주당 최고위원에게 어떤 특정직을 제안하면서 이 후보자를 사퇴하게 시켰느냐, 즉 어떤 사퇴의 조건으로 이익을 제공했느냐 여기에 임종석 전 실장이 개입했느냐 이 2가지를 중점적으로 물을 것이고...”

그리고 마지막 세 번째는 선거 과정에서 공약 등 당시 송철호 후보자에게 청와대가 편의를 봐줬는지, 이 과정에 임 전 실장이 관여했는지 여부입니다.

[승재현 / 한국형사정책연구원 연구위원]

“나머지 이제 송철호 시장에게 청와대에서 여러 가지 이익을 제공하는 데 있어서 과연 임종석 전 실장이 지시나 개입을 했는지를 살피는 것이 지금 수사에 가장 큰 줄기라고 생각을...”

법조계에선 일단 임 전 실장 휘하였던 한병도 전 수석이나 백원우·박형철 전 비서관 등 13명이 기소된 만큼 이들의 상급자였던 임 전 실장도 기소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김현 / 전 대한변호사협회장]

“그래서 그 과연 비서실장인 임종석 전 실장이 이분들 13명과 업무에 전혀 지시하거나 관여하지 않지는 않았을 것이다, 하는 것이 많은 법조인들의 관측이고요. 그렇다면 뭐 기소될 가능성이 높지 않겠느냐...”

기소가 된다면 결국 유·무죄 입증의 관건은 임 전 실장의 관여나 개입, 보고를 받았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물증 제시 여부가 될 거라는 데에도 큰 이견이 없습니다.

[이한수 변호사 / 법률사무소 우주]

“이미 기소된 13명의 피고인들과 관계에서 임종석 전 실장이 공범관계에 있느냐, 그러니까 선거개입이죠 결국은. 선거개입과 하명수사 의혹을 받고 있는데요. 그 부분에 있어서 공모를 하고 공범관계에 있는지에 관해서 철저히...”

한편 임 전 실장의 검찰 조사를 앞두고 보수단체 회원들은 서울중앙지검 앞에서 시위를 벌이며 임 전 실장의 구속을 촉구했습니다.

수사가 의혹의 정점으로 향하는 분위기인 가운데 검찰은 오는 4월 총선이 예정돼 있는 만큼 나머지 관련자들에 대한 수사는 비공개로 진행하며 신병처리 여부는 선거 이후 결정할 방침입니다.

법률방송 신새아입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