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관리본부 "밀접접촉자 75명... 유증상 가족 1명 '음성' 확인"
"대부분 항공기, 공항버스 동승자와 의료기관 진료받은 사람들"

28일 경북 포항시 북구보건소 직원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인 '우한 폐렴' 확산에 대비해 마스크와 손 세정제 등을 점검하고 있다. /연합뉴스
28일 경북 포항시 북구보건소 직원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인 '우한 폐렴' 확산에 대비해 마스크와 손 세정제 등을 점검하고 있다. /연합뉴스

[법률방송뉴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인 '우한 폐렴' 국내 4번째 확진자 55세 남성이 중국에서 귀국한 후 172명과 접촉한 것으로 잠정 파악됐다.

질병관리본부는 28일 "이 남성이 지난 20일 귀국한 뒤 172명과 접촉했으며 이 가운데 밀접 접촉자는 95명"이라고 밝혔다. 질병관리본부는 다만 "이 남성이 귀국 후 경기 평택시에 있는 의료기관을 방문한 것 외에 외부활동은 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정은경 질병관리본부장은 이날 중간 조사결과 발표에서 "밀접접촉자 대부분은 항공기, 공항버스 동승자이며 의료기관에서 진료를 같이 받았던 분들도 밀접접촉자 범위에 포함됐다"고 밝혔다. 밀접접촉자 가운데 가족 1명이 유증상자로 분류됐지만 음성으로 확인됐다. 질병관리본부는 "접촉자들의 의심 증세 여부를 모니터링하고, 밀접접촉자의 경우는 자가격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4번째 환자의 귀국 후 이동 경로도 공개됐다. 이 환자는 지난 20일 우한발 직항편(KE882)을 이용해 오후 4시 25분 인천공항으로 귀국했다. 오후 5시 30분쯤 공항버스(8834번)로 평택 송탄터미널로 이동했으며, 이후에는 택시로 자택에 갔다.

21일에는 평택 소재 의료기관(365연합의원)에 방문한 뒤 자차를 이용해 귀가했다. 당시 의료기관은 전산시스템을 통해 우한 방문력을 확인하고 환자에게 사실 여부를 물었지만 정확한 답변을 듣지 못했다고 답했다.

정 본부장은 "의료기관에서는 '우한 방문을 했느냐'고 물었고, 환자가 '중국을 다녀왔다'고 답한 것으로 파악했다"며 "(의료기관에서) 적극적으로 물어보고 의미를 파악해야 했는데 당시 환자가 기침 없이 콧물이나 몸살 기운이라고 해서 그렇게 된 것 같다"고 말했다. 정 본부장은 "의무기록 확인 결과 당시 환자는 발열은 없었고 콧물과 몸살 기운이 있었다"고 덧붙였다.

환자는 22부터 24일까지는 평택 자택에만 머물렀다. 다음날에는 발열과 근육통으로 앞서 방문한 의료기관을 다시 방문했으며 우한 방문력을 밝히고 진료를 받았다. 이날부터는 보건소에 신고돼 능동감시에 들어갔다.

26일에는 근육통이 악화해 보건소 선별진료소에서 폐렴을 진단받았고, 보건소 구급차를 이용해 국가지정 입원치료병상(분당서울대병원)으로 이송된 뒤 확진 판정을 받았다.

정 본부장은 환자 이동경로와 관련해 "환자 진술과 함께 카드 사용내역, 핸드폰 위치 변동 여부 등 객관적 자료를 토대로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청와대는 이날 우한 폐렴 확산을 막기 위해 질병의 발원지인 중국 우한 지역으로부터 지난 14~23일 입국한 3천23명을 대상으로 전수조사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한정우 청와대 부대변인은 "우한 폐렴 잠복기가 14일인 점을 감안해 이 같은 조치를 취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