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표 서울경찰청장 간담회 "특별히 유의미한 내용 없다"
"주광덕 '조국 딸 생활기록부 유출' 통신영장, 검찰이 기각"

주광덕 자유한국당 의원. /연합뉴스
주광덕 자유한국당 의원. /연합뉴스

[법률방송뉴스] 울산시장 선거 하명수사 및 선거개입 의혹을 받고 있는 백원우 전 청와대 민정비서관실 행정관으로 근무했던 검찰 수사관 A씨 사망 사건과 관련해 경찰이 "고인의 휴대폰 통화 상대방에 대한 확인 작업이 거의 마무리돼 가는 단계"라고 밝혔다.

6일 이용표 서울경찰청장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경찰 관계자는 "(A씨의 통화 상대방을) 전화나 서면조사, 대면조사 등 방식으로 조사를 진행했지만, 현재까지 특별히 유의미한 내용은 없다"여 이같이 밝혔다.

앞서 경찰은 검찰이 A씨 사망 사건을 수사 중이던 서울 서초경찰서를 압수수색해 A씨의 휴대폰을 압수하자 사망 경위 조사를 위해 휴대폰을 조사해야 한다며 2차례 압수수색 영장을 신청했지만 검찰은 모두 기각했다.

이용표 청장은 압수수색 영장 재신청 계획에 대해 "(검찰에서 진행 중인) 포렌식 분석 결과를 보고 검토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경찰은 한편 "조국 전 법무부장관 딸의 고교 생활기록부 유출 의혹 수사를 위해 주광덕 자유한국당 의원의 휴대폰 통신영장을 신청했지만 검찰이 기각했다"고 밝혔다.

이용표 청장은 "주 의원에 대한 통신영장을 신청했지만 기각됐고, 일정 기간 이메일 내용에 대한 압수영장은 발부돼 집행 중"이라고 말했다.

주광덕 의원은 조 전 장관 자녀 입시비리 의혹과 관련해 "공익 제보로 조 전 장관 딸의 고등학교 학생부를 확보했다"며 내용을 공개해 학생부 유출 논란이 일었고, 한 시민단체는 유출 과정을 수사해달라며 주 의원을 고발했다.

경찰은 지난해 서울시교육청 서버 관리부서를 압수수색하고 조 전 장관 딸이 졸업한 한영외고 교직원들을 조사했으나 유출 정황을 포착하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이 이날 A씨 휴대폰 조사 및 검찰의 통신영장 기각 사실을 밝힌 것은 검경 수사권 조정을 앞둔 양측 갈등의 연장선상이라는 풀이도 나온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