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검 "민정수석실, 윤 총장 인사검증 과정서 근거 없는 음해 판단"
조국 장관, 법무부 차원 사실관계 파악 여부 등 질문에 '묵묵부답'

[법률방송뉴스] 윤석열 검찰총장이 ‘김학의 성접대’ 스폰서 건설업자 윤중천씨 별장에서 접대를 받았다는 보도가 나와 큰 파문이 일고 있습니다.

대검은 “완전한 허위사실”이라며 “보도에 대해 법적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유재광 기자입니다.

[리포트]

“윤석열도 별장에서 수차례 접대... 검찰, ‘윤중천 진술’ 덮었다”는 제목의 한겨레21 보도입니다.

"윤석열 검찰총장이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의 스폰서였던 건설업자 윤중천씨의 별장에 들러 접대를 받았다는 윤씨의 진술이 나왔으나 추가조사 없이 마무리된 것으로 드러났다“,

"대검 검찰과거사진상조사단은 윤씨의 이런 진술이 담긴 보고서를 작성해 법무부 검찰과거사위원회를 통해 검찰에 넘겼으나 당시 서울중앙지검장이던 윤 총장에 대해 기초 사실 조사조차 하지 않은 채 사건을 종결한 것이다“는 내용입니다.

한겨레 21은 ‘김학의 성접대 사건’ 재수사 과정에 대해 잘 아는 3명 이상의 핵심 관계자를 취재한 결과라며 이같은 내용을 보도했습니다.

대검은 “완전한 허위사실”이라며 보도 내용을 강하게 부인했습니다.

대검은 대변인실을 통해 "검찰총장은 윤씨와 전혀 면식조차 없다. 당연히 그 장소에 간 사실도 없다. 검찰총장 인사검증 과정에서도 이러한 근거 없는 음해에 대해 민정수석실이 검증하고 사실무근으로 판단한 바도 있다“고 밝혔습니다.

대검은 그러면서 "주요 수사가 진행되는 상황에서 이런 허위의 음해 기사가 보도되는 것은 대단히 유감“이라며 ”근거 없는 허위사실을 기사화한데 대해 즉시 엄중한 민형사상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윤석열 총장은 접대 보도에 대해 측근들에게 “나는 건설업자의 별장을 가고 어울릴 정도로 그렇게 대충 산 사람이 아니다”며 관련 내용을 전면 부인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윤 총장은 “나는 그렇게 대충 산 사람이 아니다”고 거듭 강조하면서 “20여 년 전에 다른 일로 원주를 한 번 가봤을 뿐 그 이후에는 원주에 가 본 적 자체가 없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민정수석으로 윤석열 총장 인사검증을 총괄한 조국 법무부장관은 정부과천청사 출근길에 이같은 의혹을 알고 있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특별히 말씀드릴 게 없는 것 같다. 오늘 일정이 많아서“라고만 말하고 청사로 들어갔습니다.     

조 장관은 ‘법무부 차원에서 사실관계를 파악할 계획이 있느냐’는 등 이어진 질문에도 답하지 않고 그대로 청사로 들어갔습니다.

법률방송 유재광입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