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피스 서울사무소가 SNS에 공유한 '일본 방사성 오염수에 한국 노출 위험 커져' 제하 기고문.
그린피스 서울사무소가 SNS에 공유한 '일본 방사성 오염수에 한국 노출 위험 커져' 제하 기고문.

[법률방송뉴스] 일본 정부가 고준위 방사성 오염수 111만톤 이상을 바다에 방류할 계획을 추진하고 있어 한국이 피해를 입을 것이라는 국제환경단체 전문가의 주장이 나왔다.

지난 2011년 동일본대지진 당시 후쿠시마 원전이 무너지면서 방사성 물질이 유출된 이후 도쿄전력이 8년간 방사능 오염수를 정화해 저장탱크에 보관해왔지만, 그 양이 늘면서 바다에 방류하려 한다는 것이다. 그린피스는 방류 계획을 폐기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숀 버니 그린피스 수석 원자력분야 전문가는 7일 그린피스 서울사무소 SNS에 오는 12일자 이코노미스트 최신호에 기고한 '일본 방사성 오염수에 한국 노출 위험 커져'라는 제목의 글을 공유했다.

숀 버니는 "도쿄전력은 후쿠시마 발전소 방사성 오염수에서 스트론튬90과 이오딘129 같은 고위험 방사성 물질을 제거하지 못해 지난해 9월 제염에 실패했다는 사실을 인정했다"며 제염에 실패한 오염수를 바다에 흘려보내면 주변 해역이나 국가도 방사능 위기에 처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국제해양투기방지협약이 있지만 후쿠시마처럼 육상에서의 방사성 오염수 방출에 나설 경우 막지 못한다"면서 "도쿄전력은 2021년 용융된 핵연료를 제거하기 시작해 2031년 완전히 없앤다는 계획을 발표했다지만 이는 환상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숀 버니는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에 대해 아베 내각이 침묵하는 것은 용납할 수 없는 처사"라며 "고준위 방사성 오염수의 태평양 방류를 막아야 한다. 후쿠시마 주민뿐만 아니라 한국인이 방사성 물질에 오염되지 않은 안전한 환경에서 살 권리를 갖고 있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100만톤의 오염수는 17년간 물 7억7천만톤을 들여야만 희석할 수 있는 양이다. 전문가들은 오염수가 지속 발생해 2030년에는 200만톤까지 늘어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일본의 방사능 오염수 방류는 그간 지속적으로 제기돼온 문제지만, 지역 어민 반발 등으로 실제 강행하지는 못했다. 그러나 그린피스는 일본 원자력 관련 자문위원회가 최근 오염수 방류를 권유하면서 실행에 옮길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국제해양투기방지협약에도 불구하고 실제 일본이 방류에 나설 경우 이를 제재할 마땅한 근거가 없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이런 가운데 일본 언론은 이날 탱크를 증설해 장기 보관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보도했다. 하지만 "올림픽 개막까지 1년을 남긴 지금도 오염수를 제어하지 못하고 있다"며 일본 내에서도 대책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