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직 청와대 민정수석 12년 만에 국회 운영위 불려나와
나경원 "민간인 사찰, 탄핵감"... 임종석 "말씀 지나치다"

[법률방송뉴스] 2018년 마지막날까지 여야는 국회에서 청와대가 민간인 사찰을 했네 마네, 하며 치고받고 싸웠습니다.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과 조국 민정수석이 출석한 국회 운영위 현장을 장한지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김태우 전 청와대 특감반 수사관의 반발성 폭로로 촉발된 청와대의 민간인 사찰 논란에 대해 임종석 실장과 조국 수석은 “문재인 정부에서 정치적 목적의 민간인 사찰은 단언컨대 없다”고 딱 잘라 선을 그었습니다.

부적절한 처신으로 청와대에서 쫒겨난 데 앙심을 품은 전직 감찰반원이 희대의 농간을 부리고 있고, 거기에 일부 언론과 정치권이 같이 야합하고 있다는 것이 임 실장과 조 수석의 인식입니다.

[조국 / 청와대 민정수석]
“이번 사태 핵심은 김태우 수사관의 비위행위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닙니다. 단언컨대 문재인 정부의 민정수석실은 이전 정부와 다르게 민간인을 사찰하거나 블랙리스트를 만들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임 실장과 조 수석의 모두발언이 끝나자마자 야당인 자유한국당은 파상공세를 이어가며 십자포화를 퍼부었습니다.

[나경원 의원 /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저는 이 사건은요, 직권남용과 직무유기 이 두 축으로 이뤄졌다고 생각합니다. 한 마디로 해서는 안 되는 민간인 사찰 그리고 정치인 사찰을 했고요.”
 
야당의 거친 공세에 임 실장과 조 수석도 지지 않고 “하지도 않은 사찰을 왜 자꾸 했다고 하느냐”고 맞섰고, 이 과정에 고성과 설전이 오가기도 했습니다. 

[임종석 / 청와대 비서실장]
“나경원 의원님께서 민간인 사찰 블랙리스트 이렇게 무리하게 말씀을 하시는 것은 저는 지나치다고 생각합니다. (무리하게? 무리하게?) 의원님 일방적으로 민간인 사찰이라고 말씀하시지 말고...”

통상 국회 불출석이 관행처럼 여겨져온 현직 민정수석이 국회 운영위에 출석한 것은 지난 2006년 이후 12년 만에 처음입니다. 

조 수석은 이에 대해 “고 김용균씨가 저를 이 자리에 소환했다”며 이른바 ‘김용균법’ 처리와 자신의 출석이 연계된 데 대한 불편한 심정을 여과없이 내비치기도 했습니다. 

실체적 규명과 말싸움 사이를 오가며 운영위가 마무리될 경우, 국정조사 추진이나 특별검사 도입 등 2라운드 공방으로 이어질 것이란 전망도 나오고 있습니다.

법률방송 장한지입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