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률방송뉴스] 87년 6월 민주항쟁의 산물로 지난 1988년 9월 1일 설립된 헌법재판소가 창립 30주년 기념식을 열었습니다. 기념식에 참석한 문재인 대통령은 ‘모든 권력은 국민으로부터 나온다’는 헌법 제1조를 언급하며 “헌법재판소가 국가기관의 불법행위에 더 단호해야한다”고 말했습니다. 김정래 기자의 보도입니다.

1987년 6월 항쟁의 옥동자. 헌법재판소 30주년 기념식에서 이진성 헌재소장이 헌재를 지칭해 한 말입니다. 지난 30년 헌재가 내린 결정가운데 네티즌 투표를 통해 선정된 가장 기억에 남는 결정 ‘베스트 7’을 전해드립니다. ‘카드로 읽는 법조’, 장한지 기자입니다.

헌법재판소가 54건의 과거사 법원 판결에 대한 헌법소원 사건의 결정을 내렸습니다. 유정훈 변호사의 ‘뉴스와 법’에서 자세히 짚어보겠습니다.

법률방송 단독 보도입니다. 사전선거운동 선거법 위반 혐의로 고발당한 이재명 경기지사 사건을 맡은 수원지검 성남시청 검사들이 최근 무더기로 고발당한 사실이 법률방송 취재결과 확인됐습니다. 검사들에 대한 이례적인 고발, 어떻게 된 경위인지 정순영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민족문제연구소가 서울 용산에 식민지역사박물관을 개관했다는 소식 전해드렸는데요. 박물관 설립에 실무적으로 산파 역할을 한 김승은 민족문제연구소 학예실장을 만나 이런저런 세상 얘기들을 들어 봤습니다. ‘LAW 투데이 인터뷰’, 신새아 기자입니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