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측의 압수수색 불승인 대비, 다각도로 법리 검토 중"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을 수사 중인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사건 관련자 비공개 조사에 나서는 등 수사를 본격화하고 있다. 특검은 21일 현판식을 열고 관련자 첫 소환 절차를 밟는 등 속도를 낼 방침이다.

특검팀 대변인 이규철 특검보는 19일 정례브리핑에서 "참고인 조사와 관련해 사전 접촉한 사람이 있다"고 밝혔다. 특검은 '사전 접촉' 대상을 밝히지 않았지만 대한승마협회 회장인 박상진 삼성전자 대외담당 사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박 사장은 삼성 측의 최순실, 최유라씨 모녀 특혜 지원 의혹과 관련해 검찰 소환 조사를 받은 바 있다.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을 수사 중인 특검팀이 19일 관련자 소환 조사 등 본격 수사를 앞두고 서울 대치동 사무실 주차장에서 법무부 호송차량을 점검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 특검보는 조사 대상 참고인들의 신분이 바뀔 수 있느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진술 내용에 따라 얼마든지 바뀔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청와대 압수수색과 관련해 이 특검보는 "검찰 특별수사본부의 청와대 압수수색 시도 때에도 압수수색영장 발부는 됐지만, 집행 과정에서 불승인됨으로써 집행이 안됐다"며 "청와대가 압수수색을 승인하지 않을 경우에 대비해 법리 검토를 다각도로 검토 중에 있다"고 말했다.

이 특검보는 또 "검찰의 청와대 압수수색 시도 당시 불승인한 사람은 청와대 비서실장과 경호실장이었다. 이번에도 그 두 분이 결정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해, 청와대의 압수수색 거부를 예상한 대비책을 강구 중임을 내비쳤다.

전날 공개된 박 대통령 측의 탄핵심판 답변서에 대해 이 특검보는 "답변서를 확보하고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이날 오후 2시10분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최순실씨 등의 첫 재판에 대해서도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