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한규 전 세계일보 사장, 청문회서 "사법부 간부들 사찰... 삼권분립 유린" 최성준 방통위원장 관련 내용도... 박범계 민주당 의원 "국정원 문건 같다"

조한규 전 세계일보 사장이 15일 "청와대가 양승태 대법원장을 사찰한 문건이 있다"고 폭로해 파문이 커지고 있다. 2014년 세계일보가 '정윤회 문건'을 보도해 청와대 비선 실세 의혹을 제기했을 당시 세계일보 사장을 지낸 조 전 사장은 이날 열린 최순실 국정농단 국조특위의 4차 청문회에 증인으로 출석했다.

조 전 사장은 이혜훈 새누리당 의원이 "보도되지 않았던 8개 파일이 굉장히 폭발력이 있다고 들었는데, 헌정 질서를 파괴한 게 확실하다고 생각되는 내용을 하나 알려달라"고 질문하자 이같이 말했다.

조 전 사장은 "양 대법원장의 대단한 비위사실이 아니고, 등산 등 일상생활을 낱낱이 사찰해 청와대에 보고한 내용"이라며 "2014년 춘천지방법원장으로 재직하던 최성준 방송통신위원장의 관용차 사적 사용 등 내용을 포함한 사찰 문건이 있다"고 말했다.

 

조한규 전 세계일보 사장이 15일 오전 열린 국조특위 4차 청문회에서 "청와대가 양승태 대법원장 등 사법부 간부들을 사찰했다"고 폭로하고 있다. /YTN 화면 캡처

조 전 사장은 "이는 부장판사 이상의 사법부 모든 간부들을 사찰한 명확한 증거"라며 "삼권분립, 헌정질서 유린이며 명백한 국기 문란"이라고 주장했다.

조 전 사장은 해당 문건을 국조특위에 제출했다.

이 문건에는 '대법원, 대법원장의 일과중 등산사실 외부 유출에 곤혹', '법조계, 춘천지법원장의 대법원 진출 과잉 의욕 비난 여론'이라는 제목 아래 대법원장과 춘천지법원장의 동향이 정보보고 형식의 메모로 적혀 있다.

 

15일 오후 열린 최순실 국정농단 국조특위 4차 청문회에서 한 의원이 조한규 전 세계일보 사장이 제출한 '법관 사찰 문건' 자료를 살펴보고 있다. /연합뉴스

이 문건에는 또 "(최성준 당시 춘천지법원장이) 소설가 이외수 등 지역 내 유명인사들과 친분을 구축해 놓고 법조계 인사와 면담 주선 등 환심 사기에 적극 이용 중이라며 비판(을 받고 있다)"이라는 내용도 있다.

박범계 민주당 의원이 이 문건의 작성기관에 대해 "사찰이라고 하면 어디가 떠오르느냐"고 묻자 조 전 사장은 "국정원이 떠오른다"고 했고, 박 의원은 "이 문건은 국정원 문건 같다"고 말했다.

대법원은 문건의 내용이 확인되는 대로 별도의 입장을 발표할 것으로 전해졌다. 대법원 관계자는 "사실이라면 매우 우려스러운 상황"이라며 "사찰 문건의 내용이 무엇인지 일단 확인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조 전 사장은 또 자신의 세계일보 사장 해임 과정에 대해 "2015년 1월 31일 통일교 총재 비서실장이 만나자고 해서 만났다"며 "그때 청와대에서 그런(해임 압박) 전화가 와서 불가피하게 해임하게 됐다는 사실을 통보하고 해임 절차에 들어간다고 했다"며 외압설을 제기했다.

그는 "저만 들은 게 아니라 한국기자협회 세계일보 지회장과 전임 지회장이 총재 비서실장을 만나 이를 확인했고, 기자들에게도 알려졌다"며 "그래서 세계일보 지회가 성명을 발표하고 총재에게 탄원서를 제출했다"고 말했다.

세계일보는 당시 '정윤회 문건' 등 총 17건의 청와대 관련 문건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