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률방송] 강원랜드 비리 ‘수사 외압’ 관련 검찰 전문자문단의 회의 결과가 곧 발표될 예정이다.

대검찰청에서 회의에 들어간 검찰 전문자문단은 18일 이 사건의 핵심 피의자인 권성동 자유한국당 의원의 전화를 받고 당초 수사를 담당했던 안미현 당시 춘천지검 검사에게 부당한 압력을 가했다는 의혹을 받는 김우현 대검 반부패부장 등을 직권남용 혐의로 기소할지 여부를 결정한다.

전문자문단은 변호사 4명과 대학교수 3명 등 총 7명으로 이뤄져있다. 이들은 검사 및 판사 출신 또는 재야에서 변호사로 활동해온 10년 이상의 법조계 경력을 갖고 있다.

오늘 회의에서는 이들은 김 검사장이 강원랜드 채용비리 수사와 관련해 부당한 압력을 행사했는지 여부를 판단하고, 그에 따라 기소 또는 불기소 결정을 내릴 예정이다.

또한 춘천지검장 시절인 지난해 상반기 강원랜드 채용비리 수사를 조기에 종결하도록 방해한 혐의를 받는 최종원 현 서울남부지검장의 기소여부도 함께 결정하게 된다.

당초 권성동 의원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 여부도 자문단 회의에서 결정할 계획이었지만, 수사단이 부적절하다는 의견을 내고 문 총장이 이에 동의하면서 안건에서는 제외됐다.

회의 결과가 나오면 대검찰청은 자문단 양측 진술 종료 등 간단한 진행과정을 발표하겠다고 밝혔지만, 수사단과 대검 측의 입장이 팽팽히 맞서고 있어 표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전망이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