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예술단체들이 ‘문화계 블랙리스트’ 의혹과 관련해 김기춘 전 대통령 비서실장과 조윤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등을 12일 특검에 고발했다.

문화연대와 민예총 등 12개 문화예술단체는 이날 서울 대치동 특검 사무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 전 실장과 조 장관 등을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강요 및 업무방해 혐의로 고발했다고 밝혔다.

 

문화예술인들이 12일 오전 서울 대치동 특검 사무실 앞에서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과 조윤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등 고발 기자회견을 갖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연합뉴스

이들은 김 전 실장과 조 장관 외에 송광용 전 대통령 교문수석, 서병수 부산시장, 모철민 전 대통령 교문수석, 정관주 전 정무수석실 국민소통비서관, 김소영 전 교문수석실 문화체육담당비서관, 박명진 문화예술위원장, 용호성 전 국립국악원 기획운영단장 등 7명도 같은 혐의로 고발했다.

청와대는 지난 2014년 1만여명의 문화계 인사들을 이른바 ‘블랙리스트’에 올려 지원을 막는 형태의 문서를 작성했다는 의혹을 받았다.

이들은 최근 언론을 통해 공개된 김영한 전 청와대 민정수석의 비망록을 근거로 김 전 실장이 2014년 8월6일 대통령 수석비서관회의에서 광주비엔날레 특별전 관련 논의를 하며 세월호 참사를 풍자한 홍성담씨의 작품 ‘세월오월’의 전시를 막았다고 주장했다. 또 같은해 9월부터 세월호 관련 정부 대처를 다룬 영화 ‘다이빙벨’의 부산국제영화제 상영을 막으려다 뜻대로 되지 않자 이용관 집행위원장을 물러나게 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김 전 실장은 ‘세월오월’과 ‘다이빙벨’이 세상 밖으로 나갈 수 없도록 검열기제를 가동하고, 블랙리스트 작성을 지시하는 문화정치공작을 벌였다”며 특검의 수사를 촉구했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