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연합뉴스

[법률방송] 검찰이 삼성 노조 와해를 주도한 혐의로 삼성전자서비스 최 전무를 소환 조사했다. 

서울중앙지검 공공형사수사부(부장검사 김성훈)는 8일 오전 10시 최 전무를 불러 노동조합법 위반 혐의가 있는지 여부를 두고 조사를 벌였다.

최 전무는 2013년 삼성전자서비스 협력업체 노조 대응을 위해 만들어진 '종합상황실' 실장으로 일했고, 협력사 와해 공작인 일명 '그린화' 작업을 지휘하며 노조와해 작업을 기획해 협력업체 대표들에게 내려보내 '그린화' 실적을 보고받는 등의 실무를 담당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이에 검찰은 최 전무를 불러 삼성이 노조활동이 활발한 협력업체를 위장폐업하고 노조원을 대상으로 표적 감사를 하거나 금품을 동원해 매수·회유했다는 의혹 등에 얼마나 관여했는지 조사하고 있다.

검찰은 최 전무를 소환하기 전 삼성전자서비스 본사 및 지사, 해운대 등 서비스센터 등을 압수수색해 6천여건이 넘는 노조 대응 문건을 확보해 수사중이다. 

이 문건에는 가이드라인, 회유책 등 구체적인 노조 대응 방침이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법원이 삼성전자 임원 및 협력센터 전·현직 대표들에 대한 구속영장을 기각했지만, 검찰은 노조와해 공작을 삼성그룹 미래 전략실을 포함한 '윗선'에서 기획·지시했다고 보고 삼성전자서비스 임원들을 잇달아 소환 조사하는 등 수사를 확대하고 있다.

검찰은 조사를 마치는대로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 위반 혐의로 최 전무에게 구속영장을 청구할지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