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당시 추모 반대 집회를 열고 있는 보수단체. /유튜브 캡처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당시 추모 반대 집회를 열고 있는 보수단체. /유튜브 캡처

[법률방송] 장충기 전 차장이 소속돼 있던 삼성그룹 미래전략실과 전경련이 보수단체를 지원한 증거물이 공개됐다.

6일 MBC ‘스트레이트’는 삼성과 전경련이 어버이연합 등 보수단체에 거액의 자금을 지원한 정황이 담긴 사회협력기금 지출 내역을 공개했다.

전경련의 사회협력기금 지출 내역에 따르면 지난 2009년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의 분향소를 무단 철거했던 국민행동본부 소속 애국기동단이 출범한지 한 달 뒤 4천390만 원이 입금됐고, 분향소를 부순 뒤에도 3천500만 원이 입금된 사실이 확인됐다.

전경련은 2012년 12월에도 국민행동본부에 전국 순회강연 지원 명목으로 7천만 원을 입금했다.

삼성 역시 이 단체에 2012년 6월 전국 순회강연 지원 명목으로 1억 원을 지원한 사실이 포착됐다.

보수단체로 잘 알려진 어버이엽합 역시 국정원 대선 개입 사건으로 집회를 이어가던 2013년 11월 약 한 달간 삼성으로부터 8천만원이 입금됐다.

국정원 수사 반대집회를 이끈 박찬성 어버이연합 고문이 대표로 있는 과소비추방범국민운동본부에도 삼성 미래전략실 김완표 전무가 지시해 전경련 이름으로 2,000만 원을 보낸 것으로 전해졌다. 

취재 결과 삼성은 직접 보수단체에 돈을 지원하는 것이 아닌 전경련을 통해 우회 지원하는 전통적인 지원 수법을 사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국정원 역시 추선희 사무총장에게 고정적으로 첩보망비, 협조망비, 사업대책비 명목으로 고정적으로 돈을 지급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이날 방송에서는 보수단체 대표 송영인 씨가 장충기 삼성 미래전략실 사장에게 자금 지원을 부탁하는 내용이 공개되기도 했다.

이에 대해 추선희 사무총장은 “국정원에서 돈을 받은 적이 없고 기업 후원금은 복지사업에 썼다”고 주장하고 있다.

장충기 전 삼성그룹 미래전략실 차장 밑에서 시민단체 지원을 담당했던 임원들도 입장을 내놓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