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조원동 전 경제수석과 김종 전 차관 기소로 특검에 바톤 넘겨
연루자들 대부분 혐의 부인... 특별 공소유지팀 만들어 재판 대비

검찰이 11일 조원동 전 청와대 경제수석과 김종 전 문화체육관광부 제2차관을 일괄 기소하면서 박 대통령을 또다시 공범으로 적시했다. 검찰은 이날 46일 동안의 최순실 국정농단 의혹 수사를 사실상 마무리하고 특검에 자료를 넘겼다.

검찰 특별수사본부(본부장 이영렬 서울중앙지검장)는 조 전 수석을 이미경 CJ그룹 회장 퇴진을 요구한 혐의(강요미수)로 불구속 기소하면서 공소장에 박 대통령을 공범으로 기재했다.

 

박 대통령은 앞서 최순실씨의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및 강요 등 혐의의 공범으로 이미 피의자로 입건된 상태다. 이날 공범 혐의가 추가됨에 따라 향후 특검의 강제수사 등에 무게가 실릴 것이라는 전망이다.

검찰에 따르면 조 전 수석은 박 대통령과 공모해 지난 2013년 7월 손경식 CJ그룹 회장을 만나 이미경 부회장의 퇴진을 강요하고 “VIP의 뜻”이라며 “너무 늦으면 난리 난다. 수사까지 가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말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CJ 측이 이같은 요구에 응하지 않은 것으로 판단해 범죄가 미수에 그친 것으로 봤다.

김 전 차관은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및 강요 혐의로 구속 기소됐다. 김 전 차관은 최순실씨의 조카 장시호씨가 설립한 한국동계스포츠영재센터에 후원금을 내게 하기 위해 기업들을 압박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에 따르면 김 전 차관은 대한빙상경기연맹 회장이자 평창동계올림픽 부위원장을 맡고 있던 김재열 제일기획 스포츠사업 총괄사장을 만나 ‘대통령 관심사항’이라고 압박해 장씨가 그해 10월 5억5천만원의 후원금을 받게 했다. 삼성은 이같은 방식으로 18억여원을 센터에 지원한 것으로 나타났다.

김 전 차관은 또 외국인 전용 카지노 운영을 위해 설립된 한국관광공사 자회사 그랜드코리아레저(GKL)에 압력을 가해 지난 4~6월 2억원을 센터에 내도록 했다.

검찰은 김 전 차관의 혐의와 관련해 최씨를 공범으로 판단하고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강요 등의 혐의로 추가 기소했다.

한편 검찰은 특별수사본부 핵심 관계자들로 공소유지팀을 구성할 방침이다. 이번 사건 연루자들이 대부분 혐의를 부인하고 있는 만큼 공소유지팀이 재판 과정에 대응하겠다는 의미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