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은 29일 청와대 춘추관 대브리핑실에서 진행된 제 3차 대국민담화에서 "대통령직 임기 단축을 포함한 진퇴문제를 국회의 결정에 맡기겠다"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퇴진 시기와 구체적인 방법론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대신 국회가 논의해주면 이를 그대로 따르겠다는 큰 틀의 입장만 내놨다.

박 대통령의 이날 담화는 지난 4일 2차 담화 이후 25일 만이다. 지난달 25일 1차 담화에서는 최순실 의혹 사건과 관련해 처음 대국민 사과를 했고, 2차 담화에선 검찰과 특별검사 수사를 수용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박근혜 대통령이 29일 오후 청와대 춘추관에서 제3차 대국민담화를 발표한 뒤 대브리핑실을 떠나고 있다. /연합뉴스

이날 3차담화에서 박 대통령은 "이번 일로 마음 아파하시는 국민 여러분 모습을 뵈면서 100번 이라도 사과를 드리는 것이 당연한 도리라고 생각하고 있다"며 "하지만 그런다해도 그 큰 실망과 분노를 다 풀어드릴 수는 없다는 생각에 이르면 제 가슴이 더욱 무너져 내린다"고 말했다.

하지만 '최순실 국정농단' 의혹과 관련해서는 "단 한 순간도 저의 사익을 추구하지 않았고 작은 사심도 품지 않고 살아왔다"며 "지금 벌어진 여러 문제들 역시 저로서는 국가를 위한 공적인 사업이라고 믿고 추진했던 일들이었고, 그 과정에서 어떠한 개인적 이익도 취하지 않았다"며 관련 의혹을 부인했다.

박 대통령은 다만 "주변을 제대로 관리하지 못한 것은 결국 저의 큰 잘못"이라며 "이번 사건에 대한 경위는 가까운 시일 안에 소상히 말씀 드리겠다"고 밝혔다.

검찰 특별수사본부(본부장 이영렬 서울중앙지검장) 관계자는 이날 박 대통령의 담화 내용과 관련해 "검찰의 입장은 공소장에 적혀 있다"며 법적 책임에 대한 입장을 분명히 했다.

앞서 검찰은 최순실씨,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 정호성 전 부속비서관 등의 공소장에 박 대통령을 주요 범죄 혐의와 관련한 공동정범으로 적시하고 '공모', '공동범행' 이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어제 대통령 변호인이 검찰 대면조사에 응할 수 없다는 취지의 서면을 보내왔다"며 "검찰은 대통령 조사가 필요하다는 입장에는 변함이 없지만 이제 사실상 대면조사는 어렵다고 보고, 그 점에 대해서는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특별검사 임명과 수사 개시가 임박해 시간적 제약이 있는 것이 사실"이라며 "특검이 임명되면 사실상 그때부터 특검에 의한 수사가 진행된다고 보면 되고, 특검과 협의 후 특정 시점에 검찰의 수사 종료를 공표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검찰은 남은 기간 뇌물죄 적용의 핵심 과제였던 대통령 조사없이 추가 수사를 진행할 방침이다. 

검찰 관계자는 "특검 전에 (뇌물죄 적용 등) 중요한 결정을 하기는 어려울 것 같다"면서도 "하는 데까지 최선을 다해 수사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