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연희 서울 강남구청장. /연합뉴스
신연희 서울 강남구청장. /연합뉴스

횡령 등 비리 혐의를 받는 신연희 강남구청장의 영장실질심사가 27일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다.

신 구청장은 지난 2010년 7월부터 2015년 10월까지 강남구청 각 부서에 지급되는 격려금과 포상금 등을 총무팀장을 통해 현금화한 뒤 비서실장으로부터 전달받아 총 9천300만원을 개인적으로 유용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경찰은 신 구청장이 횡령한 자금을 동문회비나 당비, 지인 경·조사비, 지역인사 명절 선물, 정치 후원금, 화장품 비용 등으로 사용한 것으로 보고 있다.

신 구청장은 또 2012년 10월 구청의 위탁요양병원 선정업체 대표에게 인척인 제부의 취업을 청탁한 혐의도 받고 있다.

경찰은 지난 8일 신 구청장에 대해 이같은 혐의로 구속영장을 신청했으나 검찰은 "돈을 빼돌린 횡령 혐의 부분에 관한 증명이 부족하다"며 구속영장을 반려하고 보강수사를 지시했다.

앞서 신 구청장은 "이 모든 것은 6월 지방선거를 의식한 정치적 여론몰이"라며 "온 국민이 인권제일주의 경찰을 기대하는 시점에서 경찰의 처사를 대단히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며 혐의를 전면 부인한 바 있다.

이번 신 구청장 영장실질심사는 박범석 서울중앙지법 영장전담 부장판사가 맡았다. 신 구청장의 구속 여부는 이르면 27일 오후 늦게 또는 28일 새벽 결정될 전망이다.

신 구청장은 지난 대통령 선거 당시 문재인 후보를 허위로 비방하는 글을 SNS 등에 올린 혐의로 재판에 넘겨져, 지난 9일 1심에서 구청장직 상실형에 해당하는 벌금 800만원을 선고받기도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