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이 20일 오후 강원랜드 채용비리와 관련해 염동열 자유한국당 의원실을 압수수색하고 있다. /연합뉴스
검찰이 20일 오후 강원랜드 채용비리와 관련해 염동열 자유한국당 의원실을 압수수색하고 있다. /연합뉴스

강원랜드 채용 비리 및 수사 외압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20일 채용 청탁을 한 것으로 조사된 10명의 주거지와 강원랜드 본사를 압수수색했다.

압수수색 대상에는 염동열 의원의 보좌관과 비서관 등 국회의원 전현직 보좌관들이 포함됐다.

앞서 검찰은 “염동열 의원의 전 보좌관이 강원랜드 교육생을 채용해달라고 청탁한 의혹이 드러난 만큼 염 의원에 대한 조사가 불가피하다"는 입장을 밝힌바 있다.

검찰 수사단은 이날 압수수색에서 이미 드러난 사안 외에도 추가 채용 청탁이 있었는지, 정치인 등을 동원한 검찰 수사에 대한 외압이 있었는지 등을 확인하기 위해 관련 자료를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대검은 강원랜드 채용비리 수사에 부당한 외압이 있었다는 안미현 검사의 의혹 제기 이후 사건을 전면 재수사하기로 하고 양부남 광주지검장을 단장으로 ‘강원랜드 채용비리 관련 수사단’을 새로 꾸렸다.

안 검사는 강원랜드 채용비리 수사가 진행 중이던 지난해 4월 최종원 당시 춘천지검장이 김수남 당시 검찰총장을 만나고 온 다음날 ‘최흥집 전 강원랜드 사장을 불구속하는 선에서 수사를 종결하라’는 취지로 지시했다고 주장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