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등급 낮은 업체 부당대출 지시·골프회원권 사용도 추가 확인

대우조선해양 경영 비리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강만수(71) 전 산업은행장에 대한 구속영장을 재청구했다.

검찰 부패범죄특별수사단(단장 김기동 검사장)은 28일 강 전 행장에게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법상 배임 및 뇌물수수, 제 3자 뇌물수수, 직권남용 권리행사 방해 등의 혐의를 적용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고 밝혔다. 앞서 검찰의 1차 구속영장이 기각된 지 두 달여 만이다. 검찰은 구속영장 기각 이후 강 전 행장을 ‘지속적 사익추구형 부패사범’으로 규정하고 영장 재청구를 위한 보강 수사를 진행해왔다.

검찰이 대우조선해양비리에 연루된 강만수 전 산업은행장에 대한 구속영장을 재청구했다. /연합뉴스

검찰에 따르면 강 전 행장은 지난 2012년 산업은행장으로 재직하던 당시 원유철(54) 새누리당 의원과 독대한 후 원 의원 지역구인 경기도 평택의 한 플랜트 설비업체 W사에 490억원대 부당 대출을 지시한 혐의를 받는다.

W사는 당시 산업은행에 '공장부지 매입' 명목으로 490억원의 대출을 신청했지만 신용등급이 낮다는 이유로 불가 판정을 받았다. 검찰은 강 전 행장이 실무진의 반대에도 W사에 부당한 대출을 해주도록 지시한 것으로 보고 있다.

앞서 검찰은 이같은 혐의를 확인하기 위해 산업은행에 대한 추가 압수수색을 벌이는 한편 지난 25일에는 강 전 행장을 다시 소환해 조사한 바 있다.

강 전 행장은 또 고교 동창인 임우근(68) 한성기업 회장에게 각종 특혜를 제공하고 이를 대가로 1억원대 뇌물성 금품을 수수한 혐의도 받고 있다. 공직에서 물러난 뒤 한성기업 고문 자격으로 해외여행경비와 골프 비용 등을 간접 지원 받은 것 등을 포함하면 강 전 행장이 받은 금품은 1억5천만원 상당에 이르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날 검찰이 청구한 구속영장에는 강 전 행장이 한성기업 계열사로부터 수도권 소재 골프장 회원권을 받아 10여년간 사용한 사실도 추가로 기재됐다.

이 밖에도 강 전 행장은 재임기간 동안 대우조선해양에 영향력을 행사해 지인이 운영하는 바이오업체 B사와 종친 회사인 중소 건설업체 W사에 100억원대 일감을 몰아준 혐의를 받고 있다. 또한 측근 7명을 대우조선 고문을 맡게 해 억대 연봉을 받게 해준 혐의, 대우조선 비리를 알고도 묵인한 혐의 등도 받고 있다.

앞서 검찰은 지난 9월 21일 강 전 행장에게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뇌물수수 및 알선수재와 배임, 제3자 뇌물수수 등의 혐의를 적용해 구속영장을 청구했지만 법원은 "주요 범죄 혐의에 다툼의 여지가 있는 등 구속 사유와 필요성을 인정하기 어렵다"며 영장을 기각했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