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백준 전 총무기획관에 2억원 전달 혐의로 한 차례 소환
18대 총선 청와대 불법 여론조사 자금 전달 혐의로 재소환
검찰, 박재완 전 정무수석 등 관련자들 압수수색·소환조사

[앵커]

박근혜 정부 국정원장들에 이어 이명박 정부 국정원장들도 뒤끝이 좋지 못한 것 같습니다.

MB 정부 초대 김성호 국정원장이 국정원 특활비 청와대 상납 관련 오늘(8일) 검찰에 피의자 신분으로 다시 불려나왔습니다.

김 전 원장은 다른 국정원장들처럼 혐의를 모두 부인했습니다.

신새아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김성호 전 국정원장은 MB 정부 청와대에 억대의 특수활동비를 상납한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김 전 원장은 그러나 “자금 전달에 관여한 적이 없다”며 혐의를 부인했습니다.

[김성호 / 전 국정원장]

"저는 국정원 자금 사용에 관여한 적이 없습니다. 아마 오늘 검찰에서 진실이 잘 밝혀질 겁니다."

김 전 원장은 앞서 지난달에도, 2008년 5월 국정원 예산담당관을 통해 김백준 당시 청와대 총무기획관에게 특활비 2억원을 전달한 혐의로 검찰 조사를 받았습니다.

오늘 불려나온 건 김백준 기획관에 건넨 2억원과 별건으로, 2008년 4월 18대 총선을 앞두고 청와대의 불법 여론조사 비용으로 억대의 국정원 자금을 전달한 혐의입니다.

검찰은 당시 불법 여론조사를 지휘한 혐의로 박재완 전 청와대 정무수석과 장다사로 전 총무기획관의 집과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하고, 어제까지 이틀에 걸쳐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해 강도 높게 조사했습니다.

검찰 관계자는 “국정원의 자금 지원을 받는 과정에 정무수석보다 더 '윗선'의 지시 혹은 묵인이 있었는지 확인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전달하지 않았다’가 아니라 ‘전달하는 데 관여하지 않았다‘는 게 김성호 전 원장의 해명입니다.

옛 대검 중수부 2,3,4 과장과 서울지검 특수 2, 3부장을 지낸 특수통 검사 출신 김 전 원장을 상대로 검찰이 혐의를 입증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법률방송 신새아입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