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 자금으로 18대 총선 앞두고 친이·친박계 후보 지지율 조사
'MB 정부' 핵심 박재완, 장다사로 전 총무기획관 잇달아 소환
MB 측 인사 "국정원 돈 사적 유용 아냐... 검찰이 탈탈 털겠다는 것"

[앵커]

이명박 정부 당시 박재완 전 청와대 정무수석이 국정원 돈으로 불법 총선 여론조사를 벌인 혐의로 어제 밤샘 조사를 받은 데 이어 오늘(7일) 이틀 연속 검찰에 소환됐습니다.

검찰은 또 이현동 전 국세청장도 국정원 공작비를 받고 김대중 전 대통령 뒷조사를 벌인 혐의로 두 번째 소환 조사했습니다.

이 전 대통령 검찰 조사가 임박한 것으로 보입니다.

석대성 기자입니다.

[리포트]

이명박 정부에서 청와대 국정기획수석, 고용노동부 장관, 기획재정부 장관을 지낸 핵심 인사였던 박재완 전 청와대 정무수석이 연이틀 검찰에 소환됐습니다.

박 전 수석은 지난 2008년 18대 총선을 앞두고 국정원에서 수억원대의 특활비를 받아 '친이계'와 '친박계' 후보들의 지지율 확인을 위한 불법 여론조사를 벌인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이상득 전 의원 보좌관 출신인 장다사로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도 박 전 수석과 같은 혐의로 어제 검찰 소환 조사를 받았습니다.

검찰은 소환에 앞서 이들의 집과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해 관련 자료를 확보했습니다.

검찰은 박 전 수석 등에 대해 뇌물과 국고손실 등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관련해서 MB 측 인사는 법률방송과의 통화에서 "국정원 자금을 사적으로 유용한 게 아닌데 어떻게 뇌물과 국고손실이 되느냐"며 강하게 반발했습니다.

이 관계자는 "검찰이 전부 탈탈 털어서 끝장을 보겠다는 것 같다"는 말로 이명박 전 대통령 측의 격앙된 분위기를 전했습니다.

역시 오늘 검찰에 소환된 이현동 전 국세청장은 국세청 차장이던 지난 2010년, 국정원의 김대중 전 대통령 해외 비자금 뒷조사, 이른바 '데이비드슨' 공작에 가담한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이 전 청장은 국정원 대북공작금 수천만원을 수수한 혐의도 받고 있습니다.

검찰은 당시 공작에 참여한 것으로 의심되는 이모 전  국세청 역외탈세담당관 등을 소환 조사하는 한편, 이달 초 역외탈세정보담당관실을 압수수색해 관련 자료를 확보했습니다.

검찰은 앞서 지난달 31일 뜬소문을 근거로 김대중·노무현 두 전직 대통령의 뒷조사를 벌이는 데 대북공작금 10억여원을 빼돌려 쓴 혐의로 최종흡 전 국정원 3차장과 김승연 전 대북공작국장을 구속했습니다.

검찰은 평창동계올림픽이 끝나는 대로 이 전 대통령에 대한 직접 조사에 착수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법률방송 석대성입니다.

 

키워드
#이현동 #국세청장 #이현동_구속 #김대중 #데이비드슨 #DJ #국정원 #대북공작금 #역외탈세 #국세청 #노무현 #최종흡 #최종흡_구속 #김승연 #대북공작국 #박재완 #장다사로 #친이계 #친박계 #18대_총선 #이명박 #MB #뇌물 #국고손실 #정무수석 #평창동계올림픽 #평창올림픽 #특활비 #조윤선 #이명박_구속 #이명박_실형 #이상득 #이상은 #이동형 #이시형 #이명박_일가 #국당공파 #경주이씨 #다스 #청계재단 #영포빌딩 #청와대 #문재인 #김백준 #총무기획관 #김희중
관련기사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