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랜드 수사외압 특검 등 중립기구 통해 조사"

박상기 법무부장관이 5일 열린 국회 대정부질문에 출석해 질의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상기 법무부장관이 5일 열린 국회 대정부질문에 출석해 질의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상기 법무부장관이 강원랜드 수사외압 의혹에 대해 독립적이고 중립적인 기구를 통해 진상조사를 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쳤다.

박 장관은 5일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 대정부질문에 출석해 강원랜드 수사외압 의혹에 대해 ‘특임검사를 임명해 사건을 수사해야 한다’는 더불어민주당 민홍철 의원의 질의에 “특임검사 등 중립기구를 통해 진상조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박 장관은 그러면서 “이런 사건들을 보면서 공수처가 필요하다는 사실을 다시 한 번 느꼈다”고 강조했다.

박 장관은 ‘이 사건과 관련해 어떤 복안이 있느냐’는 물음엔 “경위를 조사해봐야 알기 때문에 아직 구체적으로 어떤 조치를 할 것인지는 말씀드리기 곤란하다”며 신중한 태도를 보였다.

지난 4일 안미현 춘천지검 검사가 강원랜드 사건 수사 당시 외압이 있었다며 의혹을 제기했다.

안 검사는 “지난해 최종원 춘천지검장이 갑자기 강원랜드 채용비리 사건 수사를 종결하라고 지시했다”며 “당시 국회 법사위 권성동 자유한국당 의원과 모 고검장, 최흥집 전 강원랜드 사장 측근 사이에 연락이 오가는 등 수사 개입 의심 정황이 있었다”고 폭로했다.

안 검사는 “당시 사건처리 예정보고서에는 최 전 사장에 대한 구속영장 결과가 불구속 또는 구속으로 열려 있었는데, 최 지검장이 당시 김수남 검찰총장을 만난 다음 날 ‘불구속으로 해라’고 지시했다”고 밝혔다.

특히 안 검사는 “상관으로부터 ‘권 의원이 불편해한다’는 말을 듣고, ‘권 의원과 염 의원, 그리고 고검장의 이름이 등장하는 증거목록을 삭제해달라’는 압력도 지속적해서 받았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최 지검장 등 관련자들은 이같은 의혹을 부인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