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5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5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5일 개헌 관련 "6월 개헌까지 시간이 얼마 없다. 청와대가 개헌을 주도해나갈 수밖에 없다"며 “대통령 자문기구인 정책기획위원회가 중심이 돼 국민의 의사를 수렴하고, 국회와 협의할 대통령의 개헌안을 준비해 주기 바란다”고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최근 각 당이 개헌 의지를 밝히며 당론을 모으고 여야가 협의를 시작한 것은 매우 다행스러운 일”이라면서도 “아직도 원칙과 방향만 있고 구체적인 진전이 없다”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저는 대통령으로서 국민과의 약속인 ‘6월 지방선거와 개헌 국민투표 동시 실시’를 위해 할 수 있는 노력을 다할 것”이라며 “국회의 합의만을 바라보며 기다릴 상황이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또 “국민투표법이 헌법 불합치 판결을 받고 효력을 상실한 지 2년이나 지났는데 이를 방치하는 것은 국회의 직무유기”라며 “하루빨리 국민투표법을 개정해 위헌 상황을 해소하고 국민의 권리를 회복해주기를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