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 자금 '자녀 아파트 구입' 등에 유용 혐의... 자택 압수수색은 처음
검찰 "퇴임 후 대비 스탠퍼드대 200만 달러 기부 혐의도... 개인유용 조사"
검찰, '정치적 해석' 경계했지만... MB "정치보복 수사" 성명 '후폭풍' 해석

[앵커]

검찰이 오늘(19일) 국정원 자금 유용 의혹과 관련해 원세훈 전 국정원장의 자택 등을 압수수색했습니다.

여러 차례 검찰 수사와 재판을 받은 원 전 원장이지만 집이 압수수색 당한 건 이번이 처음입니다.

문재인 대통령의 이명박 전 대통령 성명에 대한 ‘분노’ 발언이 나온 지 하루 만에 이뤄진 원세훈 전 원장 자택 압수수색.

시기가 공교로워 보입니다. 이철규 기자입니다.

[리포트]

이명박 정부 청와대 인사들의 국정원 자금 불법수수 의혹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가 원세훈 전 국정원장의 서울 강남구 개포동 자택을 압수수색했습니다.

오늘 압수수색 대상에는 다른 국정원 관계자 자택 서너 곳도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검찰은 원 전 원장이 국정원 자금을 유용해 자녀들의 아파트 구입비 일부로 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원 전 원장은 이외에도 퇴임 후를 대비해 국정원 해외사업비 200만 달러를 빼돌려 미국 스탠퍼드대에 기부한 혐의도 받고 있습니다.

검찰 관계자는 오늘 압수수색에 대해 “그동안 안 알려졌던 2백만 달러 이외 추가 유용 혐의를 의심하고 초기 수사를 벌이는 중”이라며 확대해석을 경계했습니다.

검찰은 국정원 해외사업비 200만 달러 유용 혐의 수사 당시 원 전 원장이 수감된 서울구치소 방까지 압수수색했지만, 정작 자택은 압수수색하지 않았습니다.

관련해서 검찰은 “청와대 기념품 관련 구매 비용이 모자라니 이를 국정원 돈으로 지원해달라는 김백준 전 총무기획관의 요구가 있었다”는 원 전 원장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200만 달러 스탠퍼드대 기부나, 자녀 아파트 구입 비용 국정원 자금 유용 등은 모두 원 전 원장의 개인비리 차원입니다.

그러나 원 전 원장이 청와대에 국정원 돈을 건넸다면 다른 얘기가 됩니다.

국정원 특활비 뇌물수수 혐의로 추가 기소된 박근혜 전 대통령이 그 단적인 예입니다.

법률방송 이철규입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