측근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 등 구속된 날 "노무현 죽음 정치보복" 성명
"적폐청산은 정치공작... 국가 위해 헌신한 공직자들을 짜맞추기 수사로 괴롭혀"
문무일 검찰총장, 성명 발표 후 "법적 절차대로 하겠다"... MB, 포토라인 설까

[앵커]

'MB 집사'로 불리는 김백준 전 총무기획관과 김진모 전 민정2비서관이 국정원 자금 불법수수 혐의로 오늘(17일) 새벽 구속됐습니다.

사태가 불거진 뒤 처음으로 이명박 전 대통령은 측근의 구속과 자신의 관련설에 대해 오늘 오후 직접 입장을 밝혔습니다.

석대성 기자입니다.

[리포트]

김백준 전 총무기획관과 김진모 전 민정2비서관이 받는 혐의는 특가법상 뇌물과 업무상 횡령입니다.

검찰은 김 전 기획관은 4억원 이상, 김 전 비서관은 5천만원 이상의 불법 자금을 국정원에서 받은 것으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검사장 출신의 김 전 비서관은 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실의 민간인 사찰 폭로 '입막음'에 관여한 의혹도 받고 있습니다.

김백준 전 총무기획관은 영장심사에서 돈 받은 사실 자체를 부인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김진모 전 비서관은 자금 수수 자체는 시인하면서도, 자신은 "총리실 민간인 사찰 관계자에게 돈을 전달한 것일 뿐, 뇌물수수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법원은 그러나 "업무상 횡령 부분에 관하여 혐의 소명이 있고 증거인멸의 염려가 있다"며 김 전 비서관 등에 대한 영장을 발부했습니다.

주목할 점은 김진모 전 민정2비서관의 진술입니다.

김 전 비서관 진술에 따르면 총리실 민간인 사찰 폭로를 차단하기 위한 국정원 자금이 국정원에서 총리실로 직접 가지 않고 청와대를 거쳐서 갔다는 얘기가 됩니다.

뒤집어 보면 청와대가 국정원 자금을 관리·집행했다는 얘기입니다.
 
김 전 비서관은 본인 표현대로 '단순 전달자'일 뿐, 이를 결정하고 실행할 위치에 있지 않습니다.

더 '윗선'이 있다는 얘기입니다.

관련해서 검찰은 김 전 기획관에게 자금을 전달한 인물로 지목된 김주성 전 국정원 기획조정실장으로부터 "이 전 대통령에게 특활비 상납 사실을 직접 보고했다"는 진술을 받아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검찰은 또 김희중 전 대통령 제1부속실장으로부터 "2011년 10월, 이명박 당시 대통령 부부의 미국 순방을 앞두고 국정원 특수사업비를 달러로 환전해 이 전 대통령 측에 건넸다"는 진술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에 대해 이명박 전 대통령은 오늘 오후 서울 삼성동 사무실에서 "검찰 수사는 처음부터 나를 목표로 하는 것이 분명하다"며 강하게 반발했습니다.

이 전 대통령은 "최근 역사뒤집기와 보복정치로 대한민국의 근간이 흔들리는 데 대해 참담함을 느낀다"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이 전 대통령은 그러면서 "저의 재임 중에 일어난 모든 일의 최종책임은 저에게 있다"며 "더 이상 짜맞추기식 수사로 괴롭힐 것이 아니라 나에게 책임을 물어라"고 검찰에 날을 세웠습니다.

이 전 대통령의 입장 표명에 대해 문무일 검찰총장은 "법적 절차를 따르겠다"는 원론적인 입장을 밝혔습니다.

김백준 전 총무기획관 등의 신병을 확보한 검찰은 국정원 자금 수수 경위와 사용처 등에 대한 보강 수사를 벌일 계획입니다.

이 전 대통령 측의 부인과 반발에도 불구하고 이 전 대통령에 대한 검찰 수사가 가시화되고 있습니다.

법률방송 석대성입니다.

이명박 전 대통령이 17일 오후 서울 강남구 삼성동 사무실에서 적폐청산 수사 등에 대한 입장을 담은 성명을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명박 전 대통령이 17일 오후 서울 강남구 삼성동 사무실에서 적폐청산 수사 등에 대한 입장을 담은 성명을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