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전 대통령 재판 증인 출석... "대통령 마음 편하게 하려던 것, 제가 실수했다"
"최순실씨 개인적 사심 드러낸 적 없었다... 검찰 공소사실 보고 굉장히 놀랐다"

정호성 전 청와대 비서관이 16일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박근혜 전 대통령 공판에 증인으로 출석하기 위해 호송차에서 내려 법정으로 향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호성 전 청와대 비서관이 16일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박근혜 전 대통령 공판에 증인으로 출석하기 위해 호송차에서 내려 법정으로 향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호성 전 청와대 비서관이 '청와대 문건 유출' 혐의에 대해 "박근혜 전 대통령이 최순실씨 의견을 들어보라고 한 적은 있지만 문건을 전달하라고 지시한 적은 없다"고 진술했다.

16일 서울중앙지법 형사22부(김세윤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박 전 대통령 재판에 증인으로 나온 정 전 비서관은 '청와대 문건 47건을 최씨에게 보낸 건 박 전 대통령의 지시가 있었기 때문이었냐'는 질문에 "대통령이 최씨의 의견을 한 번 들어보는 게 어떠냐는 취지의 말씀이 있었다"며 이같이 말했다.

정 전 비서관은 "박 전 대통령은 집권 초장기에 실무진이 작성한 말씀자료를 직접 고치는 등 굉장히 신경을 많이 쓰셨다"며 "제게도 '좀 더 많이 보완해서 올리라'고 말씀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 전 비서관은 "박 전 대통령이 이 과정에서 최씨의 의견도 들어보라는 취지로 말한 것"이라며 "최씨에게 문건을 보내주라고 명시적으로 말한 적은 없다"고 강조했했다. 또 "대통령의 뜻을 헤아려 마음을 편하게 해드리기 위했던 과정에서 최씨에게 문건을 줬는데 제가 너무 과했고 실수했다"고 덧붙였다.

정 전 비서관은 또 '최씨에게 어떤 문건을 보냈는지 박 전 대통령이 알았냐'는 질문에 "모든 자료를 최씨에게 보낸 게 아니기에 제가 어떤 걸 보냈는지 대통령은 알 수 없다"고 답했다. 문건을 건넨 이유에 대해선 "최씨에겐 일반인의 시각에서 말을 쉽게 고칠 수 있는 부분에 대해 조언을 구했고 이런 일은 대선 때부터 했다"며 "대통령 연설문 최종안을 올렸을 때는 수정하라는 부분이 굉장히 많았는데 최씨의 의견을 들으니 수정하는 부분이 대폭 줄었다"고 말했다.

연설문이 아닌 국정원장·국무총리실장 등 각종 인선과 관련한 자료들이 발표 전에 최씨에게 넘어간 데 대해선 "대통령이 인사에 대해 최씨의 의견을 들어보라고 한 적은 없다"고 부인했다. 정 전 비서관은 "집권 초기 정부조직법이 통과되지 못해 최씨가 걱정을 많이 했다"며 "그래서 '잘 되고 있으니 걱정말라'는 취지로 참고하라고 보낸 것"이라고 덧붙였다.

정 전 비서관은 "제가 아는 최씨는 개인적인 사심을 드러냈던 적이 없었다"며 "이번 사건이 일어난 후 검찰 공소장에 최씨의 범죄사실을 보고 굉장히 놀랐고, 이를 알았으면 일이 이렇게 되도록 놔두지 않았을 것"이라고 부연하기도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