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박 전 대통령 추가 기소하면서 돈 사용처 밝혀
'문고리 3인방' 활동비·휴가비 등으로 9억 7천만원
최순실 메모... 검찰 "조사 거부, 정확한 자금 파악 못해"
오늘 구속된 최경환 등 특활비 피의자들 순차적 기소

[앵커]

검찰이 오늘(4일) 박근혜 전 대통령을 국정원 특활비 36억 5천만원을 뇌물로 받은 혐의로 추가 기소했습니다.

검찰은 박 전 대통령이 받은 돈의 사용처까지 자세하게 공개했습니다.

혹시나 했는데 역시나 '최순실'이라는 이름 석 자가 여지없이 튀어나왔습니다.

석대성 기자입니다.

[리포트]

서울중앙지검이 오늘 공개한 최순실씨의 메모입니다.

청와대를 의미하는 'BH'라는 약자와 J, Lee, An이라는 알파벳이 눈에 띕니다.

알파벳 이니셜은 박 전 대통령의 이른바 '문고리 3인방'을 가리킵니다.

'J'는 정호성 전 비서관, 'Lee'는 이재만 전 비서관, 'An'은 안봉근 전 비서관입니다.

J 옆에 쓰인 '13'은 2013년, 그 옆의 숫자는 '3천만원', 나머지 숫자들도 이런 의미입니다.

'남은 6억 1천200만원은 Keep', 즉 '보관'이라고 써놨습니다.
 
이 메모는 박 전 대통령이 받은 국정원 특수활동비 집행 내역의 일부로, 검찰은 메모 작성자가 최순실씨라고 밝혔습니다.

검찰 설명대로라면 박 전 대통령이 받은 국정원 특수활동비를 최순실씨가 집사처럼 썼다는 얘기입니다.

검찰이 파악한 박 전 대통령의 국정원 특수활동비 수수 액수는 36억 5천만원에 달합니다.

검찰은 박 전 대통령이 이 돈을 대부분 개인적 용도로 사용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검찰 조사 결과에 따르면 박 전 대통령이 받은 국정원 특활비 가운데 3억 6천500만원은 최순실씨와 연락을 위한 차명폰 구입 및 요금 납부, 그리고 소위 '기 치료'와 주사 비용, 운동치료, 또 삼성동 사저 관리비 등 '개인적 용도'에 썼습니다.

검찰이 파악한 차명폰만 무려 51대에 이릅니다.

검찰은 또 이재만·안봉근·정호성 '문고리 3인방'에게 매달 300만원에서 800만원씩 활동비를 주고, 명절이나 휴가비로 준 3억 7천만원까지, 이들의 '관리비'로 9억 7천600만원이 쓰였다고 밝혔습니다.

또 최순실씨가 관리한 대통령 전용 의상실 운영비용으로 6억 9천여만원이 사용된 것으로 검찰은 추정했습니다.

검찰은 의상실 운영비와 관련해 이재만 전 비서관 등으로부터 "박 전 대통령의 지시로 최순실씨 운전사에게 현금이 든 쇼핑백을 전달했다"는 진술을 확보했습니다.

검찰은 다만 "박 전 대통령과 최순실씨의 조사 거부로 최씨에게 국정원 자금이 정확하게 얼마나 건너갔는지는 확인하지 못했다"고 밝혔습니다.

검찰 관계자는 국정원 특수활동비의 사용처 일부 내역을 공개한 데 대해 "국민적 관심과 의혹이 컸고, 국고손실죄와 뇌물죄에서 양형 판단이 중요하기 때문"이라고 배경을 설명했습니다.

이 관계자는 "박 전 대통령 등의 조사 거부로 어려움을 겪었지만 나름 파악한 사실을 설명하는 게 오해와 논란을 방지하는 것이라고 판단했다"고 덧붙였습니다.

검찰은 박 전 대통령 추가 기소에 이어 조윤선 전 정무수석과, 오늘 새벽 구속영장이 발부된 최경환 의원 등 국정원 특수활동비 관련 피의자들을 순차적으로 추가 기소할 계획입니다

최순실 국정농단에 대해 그동안 "몰랐다"라거나 "나도 속았다"는 게 박 전 대통령의 대응이었습니다.

국정원 특수활동비를 상납받고 사적으로 사용한 혐의로 추가 기소된 박 전 대통령이, 이제 이런 항변을 계속하기는 힘들 것으로 보입니다.

법률방송 석대성입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