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러사범·외국인범죄자 정보 및 출입국 정보 등 공유
'외국인 체류정보 모바일 조회 시스템' 공동개발 활용

평창동계올림픽 개최를 앞두고 경찰 특공대가 대테러 훈련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평창동계올림픽 개최를 앞두고 경찰 특공대가 대테러 훈련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법무부와 경찰청은 내년 2월 열리는 평창동계올림픽에 대비해 테러사범‧외국인범죄자 등에 관한 정보를 공유하고 범죄 예방 및 대응활동 체계를 공동 구축하기로 했다고 27일 밝혔다.

법무부 출입국관리사무소 조사팀과 경찰은 외국인범죄 신속대응팀을 꾸려 권역별로 합동 순찰·검문검색 등을 진행한다.

동계올림픽 기간 외국인 밀집이 예상되는 평창 올림픽플라자와 강릉 경포대 등 7개 주요 지역에서는 합동 순찰을 하고, 외국인 집단 밀입국이나 무단 이탈이 발생하면 인적사항과 출입국 정보를 공유해 합동 단속한다.

범죄 발생시에는 두 기관이 보유한 빅데이터를 활용해 신속히 피의자 신원을 확인하는 등 공동 대응하기로 했다.

법무부와 경찰청은 앞서 지난 2월 경찰관이 사건 현장에서 실시간으로 외국인 신원을 확인할 수 있는 '외국인 체류정보 모바일 조회 시스템'을 개발했고, 2∼4월 불법 입·출국 브로커 등을 합동 단속해 640명을 검거했다.

법무부와 경찰청은 "신속대응팀 운영 등으로 외국인 범죄에 선제 대응하고 위해 요소를 미리 차단하는 등 실질적 협력을 강화해 안전하고 성공적인 동계올림픽 개최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