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병호 전 원장 "국정원이 흔들리고 있다"... 전 원장들 '국정원 걱정'만 앞세워
김관진 전 장관 구속 여부, MB 수사 '가늠자' 될 듯... 오늘 밤 늦게나 결정
남재준 전 국정원장·김관진 전 장관, 검찰 조사에서 "대통령 요구, 지시 있었다"

[앵커]

박근혜 정권 남재준 초대 국정원장에 이어 이병호 전 원장도 오늘(10일) 검찰에 피의자 신분으로 불려 나왔습니다.

서울중앙지법에선 김관진 전 국방부장관에 대한 영장실질심사가 열렸습니다.

찬바람과 함께 바야흐로 ‘배신의 계절’이 찾아온 듯합니다. 무슨 뜻인지, 이철규 기자의 리포트를 보시겠습니다.

[리포트]

이병호, 박근혜 정권의 마지막 국가정보원장이 오늘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에 소환됐습니다.

남재준 전 원장과 같은 국정원 특수활동비를 청와대에 상납한 혐의입니다.

포토라인에 선 이 전 원장도 남 전 원장처럼, 밑도 끝도 없이 국가와 국정원 걱정 발언을 쏟아냈습니다.

[이병호 전 국정원장]

“우리나라의 안보정세가 나날이 위중하고 있습니다. 국정원 강화가 그 어느 때보다도 절실한 시점입니다. 국정원이 큰 상처를 입고 흔들리고...”

앞서 지난 8일 검찰조사에서 남 전 원장은 “이재만이 직접 전화를 걸어 국정원 특수활동비를 요구했다. 자신 몫인 활동비를 달라고 해 처음에는 조금 치사하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청와대 요구로 상납했음을 사실상 시인한 겁니다.

검찰은 남재준 원장 시절 월 5천만원대이던 상납 액수가 이병호 원장 때는 월 1억원 수준으로 불어난 것으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이 전 원장은 끝까지 국정원 걱정만 하고, 혐의에 대해선 일언반구도 답변하지 않았습니다.

[이병호 전 국정원장]

“국정원 강화를 위해 국정원에 대한 성원이 더 많이 있으면 좋겠습니다”

비슷한 시각 서울중앙지법엔 이명박 정권 시절 군 사이버사 댓글 공작을 지휘한 혐의로 영장이 청구된 김관진 전 국방부장관이 영장실질심사를 받기 위해 들어섰습니다.

이명박 정권 마지막 국방장관을 지낸 김 전 장관은 박근혜 정권에서도 그대로 유임됐습니다. 

두 정권에서 내리 국방장관을 지낸 장관은 국방부 역사상 김 전 장관이 유일합니다.

검찰은 그 고리에 2012년 총선과 대선 군 여론조작이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군 본연의 임무를 수행했다”고 호기롭게 주장했던 검찰 소환 당시와는 달리 김 전 장관은 오늘은 아무 말도 안 하고 곧장 법원으로 들어갔습니다.

[현장음]

(이명박 전 대통령에 보고하신 거 인정하십니까? 사이버사 활동 내역 이명박 대통령께 보고한 거 맞습니까?) ...

김관진 전 장관도 지난 7일 검찰 조사에서 댓글 요원 선발 관련 이명박 전 대통령의 지시나 지침을 받은 사실을 일부 시인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남재준 전 원장이나 김관진 전 장관 모두 검찰 조사에서 대통령의 요구나 지시가 있었다고, 모시던 ‘주군’에 일정 부분 책임을 떠넘긴 겁니다.

전직 국정원장과 국방부장관. 검찰 칼끝에 오른 이들의 한결같은 자세는 국가의 안위가 걱정된다면서도 정작 자신들의 혐의에 대해선 입을 닫거나 전 ‘주군’의 지시나 요구였다는 겁니다.

검찰 수사는 결국 이들을 딛고 그 ‘윗선’으로 갈 걸로 보입니다. 법률방송 이철규입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