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관진 전 국방부장관 '군 댓글 공작 총지휘' 혐의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 소환
'독사파 인사 전횡'... 청와대 안보실장 재직시 '세월호 보고시간 조작' 의혹도
검찰, 압수수색 통해 'MB에 댓글 공작 직보' 정황 문건 확보... 영장 청구 검토

[앵커]

이명박 정부 시절 국군 사이버사령부의 여론조작 의혹 관련, 김관진 전 국방부장관이 오늘(7일)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에 소환됐습니다. 

전직 국방부장관이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에 불려 나온 건 지난 2003년 이른바 '북풍 사건' 관련 김동신 전 장관 이후 14년 만인데, 김 전 장관은 "사이버사령부는 본연의 임무에 최선을 다했다"는 말로 혐의를 부인했습니다.

석대성 기자입니다.

[리포트]

검찰 포토라인에 선 김관전 전 국방부장관은 댓글 공작 관련 질문에 특유의 카리스마 있는 표정으로 이렇게 답했습니다.

[김관전 / 전 국방부장관]
“북한의 기만적인 대남 선전·선동에 대비해서 만든 것이 군 사이버사령부 사이버 심리전단이고 그들은 본연의 임무 수행을 위해서 최선을 다했습니다.”

검찰은 그러나 사이버 심리전단이 '군 본연의 임무'보다는 '여론 조작'이라는 가욋일에 더 몰두했고 그 꼭짓점에 김 전 장관이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김 전 장관은 2012년 대선과 총선 당시 친정부 여론 조성을 위한 군 사이버사령부 산하 530심리전단의 댓글 공작을 총지휘했다는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앞서 검찰은 김 전 장관이 사이버사령부의 댓글 공작 활동을 이명박 당시 대통령에게 직접 보고한 정황이 담긴 문건을 확보하고 김 전 장관을 출국 금지했습니다.

김 전 장관은 또 2012년 7월 댓글 공작에 투입할 군무원을 대량 선발하면서 "성향 분석을 철저히 하라"는 등 일종의 '사상 검증'을 지시한 의혹도 받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전라도' 등 특정 지역 출신들이 철저히 배제됐고, 실제 당시 선발된 70여명의 군무원 가운데 전라도 출신은 단 한 명에 불과합니다.

정작 김관진 전 장관 본인의 고향은 전북 임실입니다.

김 전 장관은 이외에도 독일 육사 연수를 갔다 온 이른바 '독사파' 출신들을 무리하게 챙겼다는 군 내
'인사 전횡' 의혹, 청와대 안보실장 재임 당시엔 세월호 보고 시간 등 관련 문서 조작에 가담했다는 의혹도 아울러 받고 있습니다.

검찰은 김 전 장관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고 있습니다.

군 내 서열 1위 합참의장, 국방부 장관,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에서 검찰 포토라인에 선 댓글 여론조작 피의자.

한때 60만 국군을 지휘했던 김관진 전 장관의 오늘 모습입니다.

법률방송 석대성입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