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봉근·이재만 전 비서관 "상납 받았다" 시인... 검찰, 영장 방침
청와대에도 특수활동비 있는데... 국정원서 또 수십억 왜 받았나
'문고리 권력'에서 그친 일이었나... "차마 밝힐 수 없는 일" 있나

국정원 특수활동비를 상납받은 혐의로 어제(31일) 검찰에 전격 체포된 박근혜 정권 문고리 3인방안봉근·이재만 전 비서관이 검찰 조사에서 돈을 받은 사실을 시인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검찰은 두 전직 비서관에 대해 특가법상 뇌물수수 혐의를 적용해 구속영장을 청구할 방침입니다.

앞서 검찰은 어제 박근혜 정권 시절 국정원 특수활동비 수십억원이 청와대에 상납된· 정황과 관련해, 남재준·이병기·이병호 세 명의 전직 국정원장 자택 등을 전격 압수수색했습니다.

대통령 외에는 누구의 지시도 받지 않는, ‘나는 새도 떨어뜨린다는 국정원 수장을 지낸 인사들이 한꺼번에 검찰에 이른바 털리는사상 초유의 일이 벌어진 겁니다.

특수활동비는 통상 기밀 유지가 요구되는 정보 및 사건 수사 기타 이에 준하는 국정 수행활동에 직접 소요되는 경비를 지칭합니다.

영수증 첨부 같은 것도 필요 없고 어디에 무슨 사유로 썼는지 사용처를 밝히지 않아도 되는 돈으로, 일명 검은 예산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이 특수활동비는 국정원에만 배당된 예산은 아닙니다. 검찰이나 경찰, 법무부 등 기밀 유지가 요구되는 국정수행활동을 하는 다른 정부기관에도 다 특수활동비가 배정돼 있습니다.

물론 청와대에도 특수활동비가 당연히 배정돼 있습니다.

이쯤에서 이런 의문이 듭니다.

검찰에 체포된 이재만 전 비서관의 청와대 직책은 총무비서관이었습니다. 청와대 돈과 살림을 관장하는 핵심 보직입니다.

안봉근 전 비서관은 통상 영부인을 관장하는 제2부속비서관이었지만, 박 전 대통령이 여성미혼이어서, 정호성 제1부속비서관과 함께 박 전 대통령의 일정을 3년간 담당했습니다.

청와대 예산과 대통령 일정을 관리하는 직책. 정호성·안봉근·이재만 전 비서관이 문고리 3인방으로 불렸던 배경입니다.

의문은 이런 겁니다. 청와대에도 특수활동비가 있는데 왜 국정원에서까지 특수활동비를 받아 썼을까.

검찰은 안봉근·이재만 두 전 비서관이 국정원에서 매달 1억원 정도의 특수활동비를 받아 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 돈은 국정원 넘버 투인 기획조정실장 등이 5만원짜리 현금을 가방에 담아 직접 전달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김영삼 정부 때 YS 가신그룹 출신으로 청와대 제1부속관을 지낸 장학로라는 사람이 10여 개 대기업에서 수십억 원을, 지금으로 치면 수백억 원에 달할 뇌물을 받아 챙겨 검찰에 체포된 사건이 있었습니다.

당시 김영삼 대통령은 그 어린 것이 무신 힘이 있다고 기업들이 갸한테 돈을 갖다 줬냐며 어이없다는 반응을 보였습니다.

김영삼 대통령은 아마 문고리 권력의 위세가, 호가호위하는 사람들의 위세가 어떤지 잘 몰랐던 듯합니다.

안봉근·이재만 전 비서관 얘기로 돌아가면 두 가지 추정이 가능합니다.

이들이 국정원 특수활동비를 받아 개인적으로 착복했을 가능성, 다른 하나는 차마 청와대 예산을 쓸 수 없는 어떤 일에 썼을 가능성입니다.

관련해서 국민의당 이용주 의원은 어제 국회 법사위 마지막 국감에서 청와대가 국정원 예산으로 박 대통령 성형시술 비용을 사용한 게 아닌지 등 마지막 10원까지도 용처를 밝혀야 한다고 말했는데요

국정원 특수활동비 개인적 착복과 차마 밝힐 수 없는 어떤 일에 국정원 특수활동비를 사용했을 가능성.

전자라면 철썩같이 문고리 3인방을 믿어왔던 박근혜 전 대통령이 불쌍하고, 후자라면 나라가, 그런 시절을 지내온 대한민국 국민이 불쌍하다는 생각을 지울 수가 없습니다.

검찰이 돈의 사용처를 수사하겠다 하니 수사 결과를 기다려 보겠습니다. '앵커 브리핑'이었습니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