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朴 정부 청와대로 국정원 특수활동비 40억여원 흘러가”
국정농단 법망 피했던 안봉근·이재만... 뇌물수수 혐의로 '발목'
박근혜 정부 국정원장 3명, 남재준·이병기·이병호 압수수색
靑 정무수석 지낸 조윤선 전 문체부 장관 자택도 압수수색

[앵커]

이른바 박근혜 정부 '문고리 3인방' 가운데 이미 구속돼 재판을 받고 있는 정호성 전 비서관을 제외한 두 사람,

안봉근, 이재만 전 비서관이 오늘 검찰에 전격 체포됐습니다.

혐의는 일단 뇌물 수수, 돈을 준 혐의를 받는 쪽은 국정원입니다.

이들이 국정원 특수활동비를 받아썼다는 건데, 검찰은 오늘 남재준, 이병기, 이병호 3명의 전직 국정원장과 조윤선 전 청와대 정무수석의 자택도 전격 압수수색했습니다.

장한지 기자입니다.

[리포트]

검찰 수사관에 의해 체포영장이 집행돼 서울중앙지검으로 압송된 안봉근 전 국정홍보비서관의 표정은 착잡해 보였습니다.

[안봉근 전 국정홍보비서관]

"국정원 특활비 상납 받은 것은 청와대 요구에 의한 것이었습니까."

"조사에 성실히 임하겠습니다."

"특활비 상납 받는 과정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 인지하고 있었죠."

"..."

비슷한 시각 이재만 전 총무비서관도 검찰에 체포돼 압송됐습니다.

국정농단 수사의 그물망을 빠져나갔던 안봉근 이재만 전 비서관, 이들이 검찰의 국정원 수사에 발목을 잡혔습니다.

안 전 비서관 등이 받고 있는 혐의는 특가법상 뇌물 수수.

검찰은 박근혜 정권 4년간 국정원에서 청와대로 매년 10억원씩 40억여원의 '특수활동비'가 흘러갔고, 안 전 비서관 등이 그 일부를 수수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검찰 관계자는 이에 대해 "구체적인 액수를 밝힐 수는 없다"면서도 "이번 사안은 기본적으로 청와대 관계자들이 국정원 관계자들로부터 돈을 상납받은 것에 관한 뇌물 혐의 수사"라고 말했습니다.

관련해서 검찰은 오늘 오전 박근혜 정부 당시 국정원장을 지낸 남재준, 이병기, 이병호 전 원장의 자택 등 10여 곳을 전격 압수수색했습니다.

압수수색 대상에는 청와대 정무수석을 지낸 조윤선 전 문체부 장관의 자택도 포함됐습니다.

조 전 장관도 청와대 근무 당시 주기적으로 국정원 특수활동비를 받아 쓴 것으로 검찰은 의심하고 있습니다.

국정원 특수활동비는 영수증 첨부는 물론 사용처를 밝히지 않아도 돼 '검은 예산'이라고 불리기도 하는 기밀활동비입니다.

1심에서 블랙리스트 혐의 무죄를 선고받은 조 전 장관으로선 유죄 시 형이 훨씬 무거운 뇌물수수 혐의, 늑대를 피했더니 호랑이를 만난 꼴이 됐습니다.

검찰은 박근혜 정부 국정원이 청와대에 '상납'한 특수활동비의 구체적인 규모와 경위를 조사한다는 방침입니다.

박근혜 정부 청와대와 국정원 최고위층에 대한 검찰의 수사가 어디까지 확대될지, 박근혜 정권의 추가 비리가 수면 위로 드러날지 주목됩니다.

법률방송 장한지입니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