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추명호 전 국장 이어 박원동 전 국익정보국장 피의자 소환 검찰, 'MBC 정상화 전략 추진방안' 등 작성·실행 '몸통'으로 보고 수사

 

 

[앵커]

국정원 '국익정보국', 명칭을 보면 뭔가 굉장히 그럴듯한 대한민국의 이익, 국익을 위한 일을 하는 곳 같습니다.

그런데 이명박·박근혜 정부 국정원 국익정보국이 생각하는 '국익' 개념은 좀 달랐던 것 같습니다.

'화이트리스트'나 좌파 척결 등 정치공작을 벌인 혐의로 이명박·박근혜 정권 국정원 국익정보국장들이 줄줄이 검찰 수사를 받고 있는데, 국정원 국익정보국이 어떤 조직인지 석대성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리포트]

검찰은 오늘(24일) 이명박 정부 당시 박원동 국정원 국익정보국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해 각종 정치공작 혐의에 대해 강도 높게 추궁했습니다.

검찰은 또 김연국 MBC 노조위원장과 장준성 노조 정책국장 등을 방송계 블랙리스트 고소인 신분으로 불렀습니다.

MBC 노조는 김장겸 사장 등 MBC 전·현 경영진이 국정원과 결탁해 정권 비판적인 기자·PD 강제 퇴출과 시사프로그램 폐지 등 부당노동행위를 했다며 검찰에 고소장을 냈습니다.

[김연국 / MBC 노조위원장]

"이건 단순히 노동법 위반 사안이 아니라 국정원의 지시에 따라서 국정원의 실행 문건을 그대로 실행한 정황이 여러 군데에서 지금 발견되고 있습니다."

실제 국정원 적폐청산위원회에 따르면 국정원은 'MBC 정상화 전략 추진방안'이라는 문건을 작성, 실행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문건을 작성한 곳은 국정원 국익정보국이 소속된 국익전략실.

국정원 국익정보국은 국내 정보를 총괄하는 2차장 산하 핵심 국으로, IO라 불리는 정보담당관들을 통해 각종 첩보와 정보를 수집하는 조직입니다.

이렇게 수집된 정보를 바탕으로 국익정보국은 '박원순 제압 문건' 등 이른바 좌파 척결 공작을 기획, 지시, 실행한 것으로 검찰은 보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국익정보국은 각 기관에 '의견 전달' 형식으로 압력을 넣거나, 3차장 산하 심리전단을 통해 여론조작 작업을 벌인 것으로 검찰은 파악하고 있습니다.

오늘 검찰에 소환된 박원동 전 국정원 국익정보국장은 특히 18대 대선을 사흘 앞둔 2012년 12월 16일 '국정원 댓글사건' 경찰 수사결과 중간발표 당시 김용판 당시 서울경찰청장과 통화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댓글 사건을 덮기 위해 박 전 국장이 경찰을 움직인 것으로 검찰은 보고 있습니다.

박근혜 정부 당시 추명호 국정원 국익정보국장도 비슷한 정치공작 혐의로 검찰 수사를 받고 있습니다.

추 전 국장은 이석수 전 특별감찰관 등 공무원과 민간인에 대한 사찰 내역을 우병우 전 수석에 '비선 보고'까지 한 것으로 검찰 수사결과 드러났습니다.

국정원 심리전단 '댓글부대'나 군 사이버사령부 등은 정치공작의 '수족'에 불과하고, '몸통'은 국정원 국익정보국이라는 것이 검찰 판단입니다.

검찰 수사가 국정원 정치공작 몸통과 그 위에 있는 '머리'로 가고 있습니다.

법률방송 석대성입니다.

김연국 MBC 노조위원장이 24일 국정원의 '방송계 블랙리스트' 관련 고소인으로 검찰에 출석해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법률방송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