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제시위' 보수단체에 전경련 등 자금지원 연결 혐의
"정부정책 협조 요청은 사실... 공직자 소임 다한 것"

박근혜 정권이 보수단체를 친정부 시위에 동원하고 그 대가로 대기업 자금을 지원했다는 ‘화이트리스트’ 의혹과 관련해 검찰이 12일 허현준(49) 전 청와대 국민소통비서관실 행정관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했다.

화이트리스트 의혹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특수3부(양석조 부장검사)는 허 전 행정관이 전 정부 청와대가 전국경제인연합 등 대기업 자금을 보수시민단체에 지원하는 과정에서 핵심 실행자로 활동한 것으로 보고 있다.

검찰은 이미 지난 11일 화이트리스트 관련 국가정보원 개입 정황을 포착해 이헌수 전 국정원 기획조정실장의 집과 경우회 사무실 등 보수단체 여러 곳을 압수수색한 데 이어, 허 전 행정관을 상대로 대기업의 보수단체 자금 지원 연계 경위와 관제시위 의혹 등을 집중 조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허 전 행정관은 청와대 근무 직전까지 뉴라이트 계열 보수단체 ‘시민정신’ 사무국장을 지냈다.

검찰에 출석한 허 전 행정관은 기자들의 질문에 “나의 역할이 시민사회단체와 소통하는 것”이라며 혐의를 전면 부인했다.

[허현준 / 전 청와대 국민소통비서관실 행정관]

“정부정책에 대하여 설명할 의무가 있습니다. 그래서 여러 정책에 대해서 취지를 설명하고 정부 정책이 성공할 수 있도록 협조를 요청해왔어요. 그런 취지를 설명하고 협조하는, 요청하는 차원에서 해왔고, 자유총연맹은 저희가 문자를 보내기 수개월 전부터 국정교과서와 관련해서 활동을 이미 해 왔습니다. 다만 그런 정부정책이 잘 되도록 협조를 요청하는 과정에서 담당자에게 요청한 것은 사실입니다. 그건 불법행동이라고 보지 않습니다. 제 공직자 소임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