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사, 보험금 지급 책임 면하려면 사고가 고의임을 입증해야"
"자살, 유서 등 객관적 물증이나 명백한 정황 사실 있어야 한다"

자살 시도가 의심되는 상황에서도 유서 혹은 자살을 명백하게 입증할 정황을 찾지 못했다면 보험사는 사망 보험금을 지급해야 한다는 판결이 나왔다.

서울중앙지법 민사합의36부(설민수 부장판사)는 지난해 6월 서울의 한 건물 6층에서 추락사 한 A씨의 유족들이 M화재해상을 상대로 낸 소송에서 “보험사는 유족 3명에게 사망 보험금 약 4억 4천만원을 지급하라”며 원고 승소 판결을 내렸다고 6일 밝혔다.

고속버스 회사에서 근무하던 A씨는 지난해 6월 3일 오전 4시 40분쯤 서울 서초구 고속버스터미널 경부선 건물 6층 비상계단에서 추락해 숨졌다.

유족들은 M화재해상가 '우연한 사고가 아닌 자살이기 때문에 보험계약에서 정한 보험사고가 아니다'며 보험금을 지급하지 않자 보험금 4억4천만 원을 지급해 달라는 민사소송을 냈다.

M화재해상은 사고 당시 비상계단 철제 난간에서 동그란 모양으로 묶인 채 발견된 노끈에서 A씨의 유전자가 검출된 점 등을 근거로 스스로 극단적 선택을 한 것으로 보인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재판부는 "유전자가 발견됐다는 이유만으로 A씨가 노끈을 묶었다고 볼 수 없다"며 유족의 손을 들어줬다.

재판부는 "A씨가 사고 전날 딸과 통화하며 가족여행을 가자고 말한 점, 경제적으로 곤궁하거나 정신 질환을 앓지 않았으며 유서를 남기지도 않은 점 등을 고려했다"고 설명했다.

재판부는 또 "노끈을 이용해 자살을 시도했다가 포기한 A씨가 더 강한 신체적 충격을 감수하고 추락하는 방식으로 목숨을 끊으려 한 (것으로 보는) 것은 이례적이다"고 덧붙였다.

재판부는 특히 "보험사가 보험금을 지급할 책임을 면하려면 사고가 고의에 의해 발생한 것임을 입증해야 한다"며 "자살의 경우 유서 같은 객관적 물증이나 상식적으로 명백한 정황 사실이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