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정부 MBC 경영진 이어 KBS 경영진도 줄소환 예정
검찰 "연휴 끝나면 방송사 경영진 본격적으로 부르는 단계"

검찰이 이명박 정부의 이른바 '방송계 블랙리스트' 의혹과 관련해 김재철 전 MBC 사장 등 당시 경영진을 추석 연휴 이후 대거 검찰로 불러 조사한다.

2일 검찰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국정원 전담 수사팀은 추석 연휴 이후 김 전 사장 등을 불러 조사할 계획을 세워두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김 전 사장을 참고인 자격으로 부를 예정이나 이후 피의자 전환 가능성도 염두에 둔 것으로 알려졌다.

 

김재철 전 MBC 사장. /연합뉴스

이명박 정부 시절인 2010년 2월 임기가 남아있던 엄기영 당시 MBC 사장이 물러난 자리에 사장으로 선임된 김재철 전 사장은 'PD수첩' 제작진 등 정부 비판적이던 기자와 PD 등 직원들을 업무와 무관한 부서로 전보시켜 현업에서 배제하는 등 인사권을 남용한 의혹을 받고 있다.

김 전 시장은 노조활동을 이유로 정영하 전 MBC 노조위원장과 노조 홍보국장이었던 이용마 기자 등을 해고하고 뚜렷한 이유 없이 박성제 기자, 최승호 PD 등을 해고한 부당노동행위 등 의혹도 아울러 받고 있다. 

김 전 사장은 또 특정 연예인이 진행하는 프로그램에 개입해 '세계는 그리고 우리는' 진행자 개그우먼 김미화씨의 프로그램 하차에 압력을 넣는 등 국정원이 작성한 '방송계 블랙리스트' 관리와 실행에 관여한 의혹도 함께 받고 있다.

추석 연휴 전 최승호 전 'PD수첩' PD와 'PD수첩' 팀장 출신인 김환균 언론노조 위원장 등을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피해자 조사를 한 검찰은 연휴가 끝나는 대로 김 전 사장 등 당시 MBC 경영진을 대거 소환, 국정원과 부적절한 의사 교환을 했는지 등을 집중적으로 조사할 예정이다.

검찰은 이와 함께 이명박 정부 당시 KBS 핵심 경영진도 여러 명 불러 조사할 계획이다.

지난달 11일 국정원 적폐청산 TF는 2010년 5월 청와대 홍보수석실이 만든 'KBS 조직개편 관련 좌편향 인사 여부' 등 문건에 KBS에서 특정 기자와 PD들을 블랙리스트에 올려놓고 지방 발령 등 인사상 불이익을 주게 한 내용이 있다고 발표한 바 있다.

검찰 관계자는 "블랙리스트와 관련해 상당 부분 조사가 진행됐다"며 "연휴가 끝나면 당시 방송사 고위 관계자들을 본격적으로 부르는 단계로 넘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